고객 니즈 충족…최상 서비스 제공
㈜광주신세계(대표 이동훈)가 패션 전문지식으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샵마스터(Shop master) 자격증 전문과정을 운영해 눈길을 끈다.
광주신세계는 지난해 11월부터 5주간에 걸쳐 협력사원들을 대상으로 ㈔한국직업연구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샵마스터 자격증 교육과정을 운영했다고 13일 밝혔다.
샵마스터란 고객의 체형, 스타일, 기호 등을 고려해 고객에게 맞는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패션 전문가를 말한다.
교육과정에는 광주신세계 재직 중인 협력사원 84명이 참여했고, 이 중 95%가 합격하며 더욱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샵마스터 자격증은 민간 자격증 1급과 국가공인 자격증 3급으로 나뉘며 패션감각탐구, 패션 마케팅, 판매 센스, 의류 매장 판매 노하우 등 4개 과목을 통합해 출제되는 객관식, 주관식 시험을 통과해야 취득이 가능하다. 특히 3급 자격증은 국가공인 자격증으로 공신력이 있으며 전문과정으로 보다 높은 서비스가 가능하다.
광주신세계는 샵마스터 자격증을 취득한 매장에 ‘샵마스터 자격증 보유 브랜드’ 매장임을 알 수 있는 안내물을 비치했다.
실제 매장에 비치된 안내물을 통해 샵마스터는 상품 제안과 서비스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판매와 응대에 심혈을 기울이고, 고객은 전문가가 제안해주는 상품에 대한 신뢰와 구매 결정의 편의성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샵마스터 보유 매장은 고객 체형에 맞는 색상과 소재를 추천하거나 더 나은 스타일을 제안하는 등 보다 전문적인 아이템 추천을 통해 고객들이 매장을 찾았을 때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패션 트렌드 분석 및 예측 등 상품관리부터 상품 가치 전달과 관계 형성, 스타일 제안 등 고객관리, 디스플레이 등 매장관리도 보다 더 체계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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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혜 광주신세계 고객서비스 총괄부장은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해야 하는 유통업계에서 샵마스터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며 “샵마스터 양성을 통해 보다 나은 서비스로 고객들이 만족스러운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신동호 기자 sdhs675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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