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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퇴근 대란 일으킨 성수역 이용객 13위 껑충…1위는 잠실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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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통공사 2024년 수송통계 발표
1위 잠실역…별내선 연장·야구 흥행 영향
3월 28일, 전체 승객 수 846만명에 달해

지난해 서울 지하철 1∼8호선 273개 역 중 가장 많은 승객이 이용한 곳은 2호선 잠실역(하루 평균 15만 6177명)으로 나타났다. 광역환승센터가 있는 잠실역은 지난해 8호선 별내선이 연장 개통하면서 승객 유입이 증가했으며, 프로야구 흥행에 힘입어 최다 승하차 인원을 기록한 것으로 분석된다. 연합뉴스는 19일 서울교통공사의 2024년 수송통계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출퇴근 대란 일으킨 성수역 이용객 13위 껑충…1위는 잠실역 서울 지하철 2호선 잠실역에서 내린 승객들이 승강장을 나가고 있다. 허영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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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하차 인원 2위는 홍대입구역(15만 369명), 3위는 강남역(14만 9757명) 순이었다. 강남역은 지난 1997년 이후 2022년까지 26년간 부동의 1위였으나, 2023년 잠실역에 자리를 내주며 2위로 밀려난 데 이어 지난해 3위로 떨어졌다. 젊은 층에 새롭게 사랑받고 있는 성수역은 지난해 하루 평균 8만 859명이 이용해 13위를 기록했다. 지난 2018년 42위에 그쳤으나, 이용객이 빠르게 늘어나면서 2022년 17위, 2023년 15위에 이어 지난해 13위까지 상승세를 보였다. 반대로 승하차 승객이 가장 적었던 역은 2호선 신정지선 도림천역으로, 하루 평균 2615명에 그쳤다.


서울 지하철 1∼8호선은 지난해 총 160만 499회 운행하며 4204만 917㎞를 달린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구 둘레(4만 75㎞)를 1천49바퀴 돈 것에 해당하며, 서울∼부산(400㎞)을 5만 2551회 왕복한 거리다. 열차 운행은 전년 대비 9096회 늘었고, 수송 거리도 87만 3826.4㎞ 증가했다. 4·5·7호선 혼잡도 완화를 위한 열차 증회와 8호선 별내선 연장 개통이 맞물린 결과다.

출퇴근 대란 일으킨 성수역 이용객 13위 껑충…1위는 잠실역 외국인도 즐겨 찾는 성수동 카페거리 모습. 조용준 기자

수송 인원은 전년 대비 2.5% 늘어난 총 24억 1752만명, 하루 평균 660만 5250명으로 파악됐다. 봄철 행락객이 늘어나는 5월(2억 1159만 4259명) 승객이 가장 많았다. 요일별로는 금요일에 승객이 가장 많았고, 하루 중 오후 6시부터 7시 사이 승하차 인원이 가장 많았다.


지난해 연중 승객이 가장 많았던 날은 3월 28일 목요일(846만명)이었다. 여의도·석촌호수 등 서울 곳곳에서 열렸던 봄꽃 축제에 상춘객들이 대거 몰린 영향으로 공사는 분석했다. 이날은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이 약 12시간 동안 파업을 벌이면서 서울 시내버스 전체 차량 수의 97.6%가 멈춰선 날이어서 지하철 이용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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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별로 보면 2호선이 하루 평균 196만4천128명을 실어 나르며 1∼8호선 중 가장 많은 수송 인원을 기록했다. 일평균 수송 인원은 5호선(94만 4969명), 7호선(85만 2631명), 3호선(81만 2778명), 4호선(79만 915명), 6호선(52만 2260명), 1호선(40만 5564명), 8호선(31만 2005명) 순이었다.




김성욱 기자 abc123@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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