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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세로 태안군수 “가로림만 만대다리, 예타 조사 대상사업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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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 계획(2026~30) 예타대상 사업에 포함
예비타당성 조사 올해 하반기 완료...통과 시 올해 말 최종 계획에 반영

가세로 태안군수 “가로림만 만대다리, 예타 조사 대상사업 선정” 충남 태안군민의 50년 숙원인 국도38호선 가로림만 해상교량 건설사업이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 포함돼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사진은 23일 충남 태안군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 중인 가세로 군수. /태안=최병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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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태안군민의 50년 숙원인 국도38호선 가로림만 해상교량 건설사업이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 포함돼 사업 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


가세로 태안군수는 23일 군청 브리핑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이날 국토교통부가 기획재정부에 요청한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에 국도38호선 교량 건설사업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예비타당성 조사에 따른 경제성 분석(B/C) 결과가 정부 기준을 통과할 경우 올해 말로 예정된 정부의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에 국도 38호선 해상교량 건립 사업이 반영돼 6만여 군민들의 오랜 숙원 해소가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로림만 교량 건설은 바다로 막힌 태안군 이원면 내리 만대항과 서산시 대산읍 독곶리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해상교량 2.5km와 접속도로 2.8km, 총연장 5.3km가 건설된다. 예상 사업비는 약 2647억 원이다.


건립 시 이원-대산 간 거리가 기존 70km에서 2.5km로 줄어 이동시간이 1시간 30분 이상 단축돼 태안군이 수도권에 버금가는 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다.


군은 해당 사업이 민선 7기부터 이어지고 있는 광개토 대사업의 마지막 퍼즐이 될 것으로 보고 그동안 가세로 군수를 필두로 관계부처인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국토연구원 등을 지속적으로 방문해 사업 추진의 필요성을 알려왔다.

가세로 태안군수 “가로림만 만대다리, 예타 조사 대상사업 선정” 국도38호선 가로림만 해상교량 건설 계획도. /태안군

특히, 지난해 10월 15일과 11월 29일 가 군수가 맹성규 국회 국토위원장과 안도걸 국회 예결특위 위원을 차례로 만나고 최근에는 우원식 국회의장과 만나 해당 사업의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 대상사업 선정을 건의해 긍정적인 답변을 듣기도 했다.


군은 2021년 6월 교량 건설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국도 38호선의 국도 승격의 결실을 이뤄냈다.


이후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교량 건설의 타당성 및 B/C 재검증에 나서고 예타 면제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한편, 이원면·원북면 주민들도 김태흠 충남도지사에게 면민 4015명의 서명부를 전달해 해상교량 건설에 대한 강한 열망을 드러낸 바 있다.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는 올해 하반기 완료되며, 국도 38호선 해상교량 건설 사업이 예타를 통과할 경우 기재부 및 부처 간 협의와 도로정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올해 말경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2026~2030)에 반영될 예정이다.


가세로 군수는 “가로림만 교량 건설은 단절된 가로림만을 연결하고 서해안 국가산업 관광도로망을 구축하기 위해 반드시 이뤄져야 하는 사업”이라며 “단순 경제 논리를 벗어나 군민 생존권 확보와 국토 균형개발의 측면에서도 사업 추진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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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만대다리 건설은 태안군민의 50여 년 숙원으로 민선 7·8기 ‘광개토 대사업’의 마지막 퍼즐이자 이원-대산 구간이 70km에서 2.5km로, 이동시간도 크게 줄어드는 등 우리 태안의 명운이 걸린 사업”이라며 “오는 9월로 예상되는 예비타당성조사를 꼭 통과할 수 있도록 군 공직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충청취재본부 최병민 기자 mbc4645@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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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협치로 풀 문제 계엄으로, 대통령 권력 분산해야"

    편집자주대한민국 헌법은 국가의 근간이자 국민 삶의 기준이다. 마지막 개헌을 상징하는 ‘1987년 체제’는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40년 가까운 세월의 변화를 고려해 대한민국 오늘과 내일을 새롭게 설계할 기준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국회의원, 정치학자에게 개헌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인 과제로 인식된다. 비상계엄이 촉발한 ‘사회의 격랑’은 역설적으로 개헌의 동력을 살려냈다. 여야 정치권을 비롯해 우리 사회 곳곳에서

  • 25.03.0607:00
    "개헌 논의 헌법학계에선 이미 끝났다…실행만 남았을 뿐"
    "개헌 논의 헌법학계에선 이미 끝났다…실행만 남았을 뿐"

    편집자주대한민국 헌법은 국가의 근간이자 국민 삶의 기준이다. 마지막 개헌을 상징하는 '1987년 체제'는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40년 가까운 세월의 변화를 고려해 대한민국의 오늘과 내일을 새롭게 설계할 기준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국회의원, 정치학자에게 개헌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인 과제로 인식된다. 비상계엄이 촉발한 '사회의 격랑'은 역설적으로 개헌의 동력을 살려냈다. 여야 정치권을 비롯해 우리 사회 곳곳에서 개

  • 25.03.0607:00
    "한국의 높은 시민의식이 개헌 동력"
    "한국의 높은 시민의식이 개헌 동력"

    차진아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6일 아시아경제와의 인터뷰에서 "12·3 비상계엄 사태 때 우리나라는 수준 높은 시민의식을 보여줬다"면서 "국민 정치 참여의식이 높다는 점은 독일과 비교해 큰 장점이며, 이는 개헌의 동력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독일 자브뤼켄 대학에서 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면서 독일 정치를 현지에서 직접 목도한 차 교수는 "우리나라 국민들의 경우 집회 참여도가 높지만 (서부지법 사태를 제외

  • 25.03.0509:40
    "경제불씨 되살린 韓 위기극복력, 정치 혼란 돌파할 국가 원동력"
    "경제불씨 되살린 韓 위기극복력, 정치 혼란 돌파할 국가 원동력"

    편집자주대한민국 헌법은 국가의 근간이자 국민 삶의 기준이다. 마지막 개헌을 상징하는 '1987년 체제'는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40년 가까운 세월의 변화를 고려해 대한민국 오늘과 내일을 새롭게 설계할 기준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국회의원, 정치학자에게 개헌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인 과제로 인식된다. 비상계엄이 촉발한 '사회의 격랑'은 역설적으로 개헌의 동력을 살려냈다. 여야 정치권을 비롯해 우리 사회 곳곳에서 개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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