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서 판매하는 '워킨백' 인기
미국의 월마트에서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의 버킨백과 꼭 닮은 가방이 출시돼 화제다.
30일(현지시간) CNN은 "월마트 버전의 에르메스 버킨백이 온라인을 장악하고 있다"며 "명품의 대안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버킨백과 비슷한 월마트의 '워킨백'에 몰려들었다"고 소개했다. '워킨백'은 월마트와 에르메스 버킨백을 합친 단어다.
월마트가 온라인에서 최저 78달러(약 11만원)에 판매하고 있는 해당 가방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인기를 끌며 현재 전량 매진 됐다. 매체는 "에르메스와 같은 럭셔리 브랜드는 여전히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으나, 가격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이 구매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며 "소비자들은 저렴한데다 고품질의 복제품을 탐닉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분석했다.
'워킨백'의 인기는 패션 인플루언서들로 인해 더욱 높아졌다. 실제로 틱톡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walmartbirkin'이라는 해시태그를 검색하면 가방 언박싱 영상과 구매 후기가 쏟아지고 있다. 전 세계 소비자들이 편리한 온라인 쇼핑과 저렴한 배송비에 힘입어 저가의 모방품을 사들이는 와중에 패션 인플루언서들이 SNS를 통해 위킨백 흥행에 불을 붙인 것이다.
특히 에르메스 버킨백은 장인 한명이 수작업으로 만드는데 최대 40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은 보통 9000달러(약 1325만원)에서 프리미엄이 붙으면 수십만달러를 호가한다. 또 버킨백을 구매하기 위해선 에르메스의 다른 상품들도 사야 하는 경우가 많아 구매 장벽이 높다. 반면 월마트의 위킨백은 다양한 크기와 색상이 갖춰져 있으며, 온라인에서 78달러라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CNN은 이러한 현상이 '듀프 문화'와 연관 있다고 분석했다. '듀프'는 비싼 브랜드 제품의 값싼 복제품으로, 가격은 저렴하지만, 품질은 고급 브랜드에 뒤처지지 않는 대체품 개념이다. CNN은 "에르메스는 제품이 복제되는 유일한 브랜드가 아니다"며 "스탠리 텀블러와 룰루레몬 레깅스 등도 저렴한 유사 제품들과 경쟁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최근 몇 년 동안 유명 브랜드보다 저렴한 대안의 듀프제품이 온라인에서 더 많은 주목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버킨백은 영국의 유명 가수 겸 배우인 제인 버킨의 이름을 따서 만든 에르메스의 대표적인 고가 가방이다. 이를 구입하기 위해선 대기자 명단을 이름을 올려둔 뒤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