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자 10명 중 9명 "'김포족' 현상 공감"
최근 간편식의 인기와 소규모 가구가 증가하면서 김치를 사 먹겠다는 '김포족(김장포기족)'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농협에서 운영하는 농식품 구독 플랫폼 월간농협맛선에 따르면 김장하지 않는 가구인 '김포족' 현상이 크게 확산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본격적인 김장철을 앞두고 소비자들의 김장 계획과 포장김치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지난 18일부터 23일까지 약 500명의 월간농협맛선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92.1%가 김장을 포기하는 '김포족' 현상에 공감한다고 답했다. '올해 김장을 하지 않겠다'고 밝힌 응답자 또한 72%에 달했다. 김장하지 않는 이유로는 '번거로움(47.2%)'이 가장 많았고, 이어 '가족 구성원 감소(37.6%)' '시간 부족(33.1%)' '김장 재료 가격 상승(30.8%)'이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대신 김장을 포기한 가구 중 88.7%는 '포장김치를 구매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구매 경로로는 84.3%가 '온라인'을 통해 구매한다고 응답했다. 포장김치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로는 '김치의 맛(75.2%)'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다음으로는 '국내산 원산지(74.2%)' '믿을 수 있는 제조업체(57.3%)'가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선호하는 포장김치 품목으로는 '배추김치'가 96.5%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총각김치(47%)'와 '파김치(26.3%)'가 뒤를 이었다. 구매 빈도에 대한 질문에는 71.7%가 '월 1회' 구매한다고 답했다.
월간농협맛선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김장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구독을 포함한 편리한 온라인 쇼핑을 통해 포장김치를 구매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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