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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현지 전략 SUV로 인도 시장 선두권 굳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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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현지 전략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앞세워 인도 자동차 시장에서 선두권을 굳힌다. 현대차는 내년 초 첫 현지 생산 전기차 SUV 모델 크레타 EV를 출시한다.


내년 1월 출시 예정인 크레타 EV는 2015년 출시한 현대차의 첫 인도 전략 SUV 크레타의 전기차 모델이다. 크레타 EV는 1998년 인도 첸나이 공장이 생산을 시작한 이후 현지에서 생산하는 첫 번째 전기차다.


현대차는 지난 9월 현지 전략 3열 SUV 알카자르의 부분변경 모델도 출시하는 등 현지 시장 상황과 인도 고객 수요를 공략한 현지 전략 SUV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


현대차, 현지 전략 SUV로 인도 시장 선두권 굳힌다 현대자동차 인도 SUV 라인업[사진=현대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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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인도 시장 점유율 2위 비결은 '현지화'

현대차는 인도 시장 진출 초기에 i10, 쌍트로 등 경·소형 차량을 주력 차종으로 판매했다. 쌍트로는 첫 현지 전략 차종으로 '인도 국민 경차'로 불릴만큼 인기를 끌어 현대차는 진출 첫해부터 시장 점유율 2위에 올랐다.


현대차는 2015년 7월 첫 현지 전략 SUV 모델인 크레타를 출시했다. 크레타는 소형 SUV 차종으로 인도의 대가족 문화를 반영한 넓은 후석 공간, 열악한 도로상황을 고려해 높인 최저 지상고, 실내 공기청정기 탑재 등 철저한 인도 고객 맞춤형 상품으로 개발됐다. 크레타는 출시 후 3개월 연속 인도 전체 SUV 중 월 판매 1위를 기록했고 출시 첫 해에만 4만대 이상이 팔리며 '2016 인도 올해의 차(ICOTY)'로도 선정됐다.


현대차는 크레타의 성공에 힘입어 2021년 3열 SUV 알카자르, 2023년 엔트리 SUV 엑스터를 연달아 출시했다. 여기에 베뉴, 투싼, 아이오닉 5까지 총 6종의 차급별 SUV 라인업을 구축했다. 다양해진 SUV 라인업은 인도 시장 판매 호조로 이어졌다.


현대차는 2016년 연간 판매 50만대 돌파에 이어 작년에는 60만2111대를 판매해 연간 최다 판매 기록을 세웠다. 14.6%의 시장 점유율로 전체 브랜드 중 2위를 차지했다.


현대차는 작년 인도 시장에서 SUV를 36만여대 팔았는데 그중 크레타, 알카자르, 엑스터 등 현지전략 SUV 차종 3종이 60%가 넘는 22만6000여대였다.

현대차, 2030년 전기차 모델 5종 투입

현대차는 인도에서의 100만대 생산체제, 전동화 생태계 구축 등 '2030 중장기 전략'도 수립했다.


올해 4월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직접 인도를 방문해 해외 지역 최초로 타운홀 미팅을 갖고 현지 임직원들과 수평적이고 열린 소통을 통해 중장기 전략을 논의하기도 했다.


현대차는 인도 자동차 시장 성장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GM으로부터 인도 마하라슈트라주에 위치한 푸네공장을 인수했다. 현대차는 푸네공장에 현대차의 스마트 제조 시스템을 적용해 20만대 이상의 생산능력을 목표로 설비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 내년 하반기 푸네공장이 가동되면 현대차는 첸나이공장(82만4000대)과 푸네공장을 주축으로 100만대 생산체제를 구축하게 된다.


현대차는 크레타 EV의 출시와 함께 인도 전기차 선점을 위한 전동화 사업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크레타 EV를 포함해 2030년까지 5개의 전기차 모델을 인도시장에 투입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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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현대차는 전동화 생태계 구축을 위해 판매 네트워크 거점을 활용해 2030년까지 전기차 충전소를 485개까지 확대하는 한편, 기아와 함께 인도 배터리 전문기업인 '엑사이드 에너지'와 업무협약을 맺고 전용 전기차 모델에 현지 생산 배터리 탑재도 추진하고 있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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