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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깜짝' 놀라게 한 소방관 '급식단가 4000원'…3000원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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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남…한 끼 단가 4000원도 안돼
영양사 아예 배치되지 않은 곳도
"급식 체계 일원화 검토해야"

소방대원의 급식단가가 알려지며 논란이 일고 있다. 일부 소방서는 한 끼 급식단가가 3000원 초반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백종원 '깜짝' 놀라게 한 소방관 '급식단가 4000원'…3000원도 있었다 소방관에 밥을 해주려던 백종원이 "지원금이 얼마 안 나오는 거냐"고 물었고 영양사는 "한 끼에 4000원으로 고정돼 있다. 추가적인 지원금은 없는 상태"라고 답해 놀란 장면이 방송에 나왔다.[사진출처=tvN '백패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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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소방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대구 A소방서의 한 끼 단가는 3112원에 그쳤다. 전국 소방서 중 급식단가가 가장 낮다. 이어 경남의 B소방서 3852원, 전북 C소방서 3920원 순으로 낮았다. 또 전남 D소방서, 강원 E소방서, 울산 F소방서, 서울 G소방서는 한 끼 급식 단가가 4000원대로 확인됐다.


백종원 '깜짝' 놀라게 한 소방관 '급식단가 4000원'…3000원도 있었다 소방관에 밥을 해주려던 백종원이 "지원금이 얼마 안 나오는 거냐"고 물었고 영양사는 "한 끼에 4000원으로 고정돼 있다. 추가적인 지원금은 없는 상태"라고 답해 놀란 장면이 방송에 나왔다.[사진출처=tvN '백패커2']


이는 소방청에서 전국 241개 소방서 중 지역별 1곳의 급식 단가를 표본조사한 결과로 통상 4000원대인 편의점 도시락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임을 알 수 있다. 서울시 공립고등학교 무상급식 단가(5398원)나 서울시 결식우려아동 급식단가(9000원)와 비교해도 턱없이 낮다.


급식단가는 소방서별로 최대 두 배 이상 차이가 났다. 이번 조사에서 급식단가가 가장 높은 곳은 인천 D소방서로, 6887원이었다. 급식단가가 지역별로 천차만별인 이유는 시·도별로 소방공무원 급식예산 지원 근거가 제각기 다르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공무원 정액 급식비(14만원) 내에서 일반행정공무원은 한 달 20식(하루 두 끼)을 기준으로 하는 반면 현업 근무자(3교대 근무자)의 경우 한 달 30식(하루 세끼)을 기준으로 하다 보니 한 끼 단가가 크게 떨어진다.


백종원 '깜짝' 놀라게 한 소방관 '급식단가 4000원'…3000원도 있었다 현장으로 투입되고 있는 소방대원들. [사진출처=연합뉴스]

영양사가 아예 배치되지 않은 곳도 있었다. 전남 지역 소방서에는 영양사가 1명도 없었으며 전북·경북·제주 지역의 소방서에는 영양사가 1명에 불과했다.


한 의원은 "소방관의 한 끼 식사는 '국민을 구하는 힘'으로 이제는 소방력을 저해하는 부실 급식을 끝내야 할 시점"이라며 "소방청은 인사혁신처와 현업근무자 정액 급식비 인상 논의를 시작으로 시·도별 급식체계 전수조사 및 조례 제정을 통해 급식체계 일원화 추진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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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지난 6월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도 소방관들의 급식이 열악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백종원은 당시 tvN 예능 ‘백패커2’에서 보양식 한 끼를 대접하기 위해 경기 화성소방서를 방문했다. 그는 본격적인 요리에 앞서 주방 시설과 기존 식단표 등을 점검하다 “활동량이 많은 소방대원들이 먹기에는 너무 열악하다”고 말했다. 백종원이 영양사에게 “지원금이 얼마 안 나오는 거냐”고 묻자 영양사는 “한 끼에 4000원으로 고정돼 있다. 추가적인 지원금은 없는 상태”라고 답하기도 했다.




서지영 인턴기자 zo2zo2zo2@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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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이 첨단 제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국제조 2025' 전략의 최종 승부수로 로봇 산업을 낙점하고, 전방위적인 육성에 나서고 있다. 로봇의 핵심 부품 국산화부터 응용 분야 다변화까지 구체적인 성과를 거두며 세계 기술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는 평가다. 中 휴머노이드 로봇, 글로벌 시장 주도 본격화중국은 '중국제조 2025' 계획에서 로봇 산업을 10대 중점 발전 산업 중 하나로 지정했다. 이후 13차, 14차 5개

  • 25.03.2108:10
    中 전기차, 점유율 60%…美·日·유럽 車패권 위협④
    中 전기차, 점유율 60%…美·日·유럽 車패권 위협④

    중국 전기차(EV) 산업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거침없는 상승세를 보인다. 과거 내수 시장 중심으로 성장하던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이제 유럽, 동남아시아, 남미, 중동 등 전 세계로 세력을 확장하며 글로벌 전기차 패권을 위협하는 존재로 떠올랐다. 비야디(BYD), 지리(Geely), 니오(NIO), 샤오펑(Xpeng) 등 중국 전기차 브랜드들은 가격 경쟁력, 배터리 기술, 자율주행 기술, 정부 지원 등을 바탕으로 기존 자동차 강국들과 본

  • 25.03.2008:11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중국 조선업이 빠르게 성장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을 앞지르고 있다. 액화천연가스(LNG)선, 컨테이너선,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등 다양한 선종에서 중국 조선소의 점유율이 급격히 상승하는 중이다. 한국은 여전히 고부가가치 선박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지만, 중국의 저가 공세와 빠른 기술 발전 속도를 감안하면 장기적으로 위협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제조 2025' 앞세운 중국 조선업, 한국과

  • 25.03.1907:59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중국이 자체 개발한 중형 여객기 C919가 상업 운항을 시작하면서 글로벌 항공기 시장의 지형이 흔들리고 있다. 중국상용항공기공사(COMAC)가 제작한 C919는 보잉 737과 에어버스 A320을 정조준한 모델로, 중국의 항공기 독립을 위한 상징적 프로젝트로 평가된다. 여기에 중국은 독자적인 우주 개발까지 속도를 내며 항공우주 산업 전반에서 패권 경쟁을 본격화하고 있다. 中 항공기 기술, 완전 독립?…한계 여전 중국은 2008년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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