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량 3분의 2수준 감소
농심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것"
출시 1년이 지난 농심 먹태깡의 판매량이 전성기보다 3분의 2 수준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두고 한 때 ‘품절 대란’으로 정점을 찍었던 먹태깡의 인기가 하락세에 접어든 것이라는 관측이 있다. 동시에 오랜 기간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하는 중이라는 기대도 있다.
15일 농심에 따르면 먹태깡은 지난달 판매량이 230만봉으로 집계됐다. 월간 최고 판매량인 지난 4월 340만봉보다 110만봉(32%) 감소했다.
먹태깡은 농심이 지난해 6월 말 맥주 안주로 인기가 높은 먹태의 맛을 접목해 내놓은 제품이다. ‘국민스낵’으로 통하는 ‘새우깡’의 후속작이기도 하다. 출시 1주일 만에 100만봉, 누적 판매량은 3000만봉을 훌쩍 넘길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일부 편의점에서는 발주 물량을 넣어도 제품을 받지 못할 정도였다.
당시 SNS에는 ‘먹태깡 인증’이 유행되기도 했다. 출시 초기 주당 30만봉이던 생산량을 두 배로 늘리기도 했다. 농심 자사몰인 농심몰에서도 아이디 당 한 번에 4봉만 구매하도록 수량을 제한하기도 했다. 공급되는 물량은 제한적인데 구하려는 사람들은 많아 중고거래 플랫폼 등에서 정가(1700원)의 2~3배에 거래되기도 했다.
또 먹태깡의 인기에 힘입어 지난 1월 출시된 ‘포테토칩 먹태청양마요맛’도 판매량 2위에 올라섰다. 용기면 ‘먹태깡큰사발면’도 270만개 판매됐다. 최근에는 편의점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됐다. 당초 부산공장에서만 생산하던 먹태깡을 아산공장에서도 생산해 생산량이 2배로 늘어난 영향도 있다.
농심 관계자는 먹태깡이 출시 이후 1년 넘게 지나다 보니 판매량이 한창때보다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현재 수준으로 판매량이 유지가 되는 것은 먹태깡이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먹태깡은 출시 이후 1년 2개월간 누적 판매량이 3300만 봉에 이르렀는데 이는 농심의 자사 스낵 가운데 새우깡, 포테토칩, 꿀꽈배기 다음으로 많이 판매된 수치다.
한편, 2014년 7월 출시된 허니버터칩도 출시 후 큰 인기를 끌며 생산량이 소비량을 따르지 못했다. 마트에서 구하기 어려웠고,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는 정가보다 비싼 가격에 거래되기도 했다. 이후 공급량이 늘고 반짝 늘었던 수요도 줄어들면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과자가 됐다.
김은하 기자 galaxy65657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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