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영업익 26.8% ↑…4727억원
매출·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 규모
네이버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한 2조6105억원으로 집계됐다고 9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26.8% 늘어난 4727억원을 기록했다.
해당 분기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커머스, 핀테크 등 주요 사업 부문의 고른 성장과 클라우드 부문의 실적 개선으로 증가세를 나타냈다.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9784억원, 커머스 7190억원, 핀테크 3685억원, 콘텐츠 4200억원, 클라우드 1246억원이다.
서치플랫폼 부문 매출액은 플레이스광고, 검색광고 등 상품 개선 및 타기팅 고도화 효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7.5% 증가한 9784억원을 기록했다. 네이버는 초개인화 기술을 기반으로 체류시간 확대와 새로운 수익 창출에 집중할 방침이다.
커머스 부문은 도착보장 및 브랜드솔루션 사용률 증가,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KREAM)의 성장 지속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3.6% 성장한 7190억원을 기록했다. 네이버 전체 커머스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4.1% 성장한 12조3000억원을 달성했는데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은 이용자에게 실질적 가치를 강화하며 충성도 높은 고객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2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외부 결제액 비중이 사상 처음으로 전체 결제액의 50%를 넘어서면서 핀테크 부문의 8.5% 성장을 이끌었다.
콘텐츠는 전년 동기 대비 0.1% 감소한 4200억원을 기록했다. 환율 변동 등 효과를 제거한 동일 환율 기준으로 웹툰의 글로벌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1% 성장했다. 특히 일본 지역의 경우 역대 최고 월 유료 사용자 수(MPU)를 기록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클라우드는 인공지능(AI) 관련 매출 발생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9.2% 늘었는데 네이버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디지털트윈 플랫폼 구축 사업에 착수한 바 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AI, 데이터, 검색 등 핵심 역량을 접목해 네이버 생태계 내의 파트너사에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며 플랫폼 역량을 강화했고, 수익화 측면에서도 초기 성과를 확인했다"며 "하반기에도 AI와 데이터를 활용해 핵심 사업의 상품 및 플랫폼의 역량 강화를 가속화하고, 기술 기반의 새로운 사업 기회를 선제적으로 발굴해 나가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정윤 기자 leejuy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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