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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 품질비교 정보, 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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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남녀 1000명 가운데 86.9% 응답
"비교정보 확산 위해 채널 다변화 추진"

한국소비자원이 제공하는 품질 비교 정보가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원은 소비자 정보 종합포털사이트 '소비자24'를 통해 제공한 품질 비교 정보를 보고 해당 제품을 구매해 본 20∼60대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소비자원은 2012년부터 소비자단체와 함께 소비자24를 통해 자동차용 선팅필름과 김치냉장고, 요가매트 등 22개 품목의 품질 비교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품목을 구매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의 86.9%는 이런 품질 비교 정보가 제품 선택에 영향을 끼쳤다고 답했다.


"소비자원 품질비교 정보, 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높아" 한국소비자원이 지난해부터 품질 비교정보 제공 시 핵심 평가결과(품질·성능, 가성비 등)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1장으로 요약해 추가 제공 중인 구매·선택 가이드 사례. [사진제공=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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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 비교정보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는 91.3%로 높았다. 만족 이유로는 '품질·성능 비교평가 결과를 알기 쉽게 제공한다'(19.7%)가 가장 많았고 '직접 확인하기 어려운 정보를 알 수 있다'(15.2%), '품질·가성비 우수제품 정보가 실제 구매·선택에 유용하다'(14.7%) 등 순이었다.


소비자원이 지난해부터 추가 제공 중인 구매·선택 가이드에 대해서는 소비자 89%가 '만족도 및 활용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평가했다. 구매·선택 가이드는 품질 비교정보 제공 시 핵심 평가 결과(품질·성능, 가성비 등)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A4 1장으로 요약한 자료다.


조사 대상 소비자의 87.8%는 친환경 제품을 구입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는데, 이 가운데 94.8%는 친환경 제품 선택에 소비자원의 환경성 검증·평가 정보가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소비자들은 친환경 정보를 확인하고 제품을 구입하는 이유로 '환경보호를 실천할 수 있어서'(48.8%), '미래 세대에 도움이 되어서'(16.8%) 등을 많이 꼽았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소비자 수요가 높은 품목에 대한 실사용 환경조건의 시험평가와 가성비 우수제품 발굴을 확대할 계획이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품질·환경성 비교정보를 디지털 콘텐츠로 재가공해 유튜브 등 여러 온라인 채널에 제공하는 등 정보확산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성필 기자 gatozz@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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