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라우드 서밋 서울 2024' 참가
생성형 AI 탑재 클로이 로봇 첫선
AI가 스스로 응답 시나리오 생성
돌발 질문에도 답변 검색해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연내 클로이 안내 로봇 업데이트
LG전자가 구글의 차세대 AI 거대언어모델(LLM) '제미나이'를 탑재한 'LG 클로이' 로봇을 처음 공개한다.
LG전자는 서울 장충동 소재 신라호텔에서 열리는 '구글 클라우드 서밋 서울 2024'에 참가해 제미나이를 탑재한 클로이 로봇을 공개했다고 27일 밝혔다. 회사는 고객의 질문에 자연스럽게 답변하는 인공지능(AI) 챗봇 기능, 음성 명령으로 원하는 사진 배경 이미지 생성 등을 시연했다.
제미나이는 구글의 머신러닝(ML) 및 AI 애플리케이션(앱) 개발 플랫폼 '버텍스 AI'에 탑재된 생성형 AI 모델이다. 텍스트를 비롯해 음성, 이미지, 코딩 등 다양한 방식으로 명령을 받는 멀티모달리티 성능이 특징이다.
클로이 로봇에 생성형 AI가 탑재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존 클로이 로봇은 사전에 입력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방문객 안내, 광고, 보안, 도슨트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지만, 미리 등록되지 않은 질문에 대해서는 답변이 한정적이었다. 생성형 AI로 언어 능력을 강화한 LG 클로이 로봇은 고객과 대화에서 발생하는 각종 유사 질문을 스스로 생성해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강화한다. 또 사전에 예측하지 못한 돌발 질문에도 검색을 통해 자연스러운 답변이 가능해 고객의 질문에 보다 정확하게 대답할 수 있다.
LG전자는 연내 구글의 생성형 AI를 탑재한 'LG 클로이 가이드봇'을 출시하는 한편, 기존 출시된 안내 로봇에도 무선 소프트웨어(SW) 업데이트를 통해 생성형 AI 기능을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LG전자는 이번 협업을 통해 AI 로봇 생태계 구축에 속도를 낸다. 일찍이 로봇을 미래사업의 한 축으로 삼고 공항, 호텔, 식당, 병원, 리테일 매장, 스마트 물류창고 등 다양한 공간에서 쌓아온 로봇 솔루션 데이터와 빅테크(대형 정보기술기업)의 AI 플랫폼 기술 간 시너지로 미래 사업에서 한발 앞서 나간다는 계획이다.
노규찬 LG전자 로봇사업담당은 "LG전자가 쌓아온 고도화된 AI 로봇 기술 역량과 빅테크 기업의 AI 플랫폼 기술 시너지를 통해 미래 신사업인 로봇 분야에서 고객경험 혁신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주요 글로벌 빅테크도 AI 로봇 개발에 속도를 내며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글로벌 AI 로봇 시장 규모는 연평균 약 25% 성장세를 이어가며 오는 2030년 약 643억5000만달러(약 90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한예주 기자 dpwngk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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