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노후에 배당으로 살아야지’…커버드콜 ETF, 만능일까?[송승섭의 금융라이트]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9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월배당 가능하게 만든 '커버드콜 ETF'
'수익 제한, 손실은 무제한'에도 인기↑

‘노후에 배당으로 살아야지’…커버드콜 ETF, 만능일까?[송승섭의 금융라이트]
AD

월배당 ETF의 인기가 뜨겁습니다. 매달 배당을 받는다는 점이 조기은퇴족들에게 주목을 받으면서 시중의 뭉칫돈이 몰리고 있죠. 많은 월배당 ETF 중에서도 특히 ‘커버드콜(Covered Call)’ 전략을 사용한 상품의 인기가 큽니다. 수익성이 가장 높은 ETF들이 대부분 커버드콜 전략을 쓰거든요. 커버드콜은 무엇이고 어떻게 투자자들의 돈을 끌어냈을까요?


먼저 커버드콜의 구조를 이해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A주식 1개를 1만원에 샀다고 생각해보세요. 보통 수익을 내려면 A주식이 오르기를 기다려야 하죠. 하지만 당장 수익을 내고 싶은 여러분은 친구를 찾아갔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제안하죠. ‘A주식을 며칠 뒤 1만원에 매수할 권리를 줄게. 그 대가로 나한테 프리미엄 1000원만 줘.’ 이렇게 자산을 매수하면서 동시에 자산의 ‘매수할 권리’를 파는 게 바로 커버드콜 전략입니다.


커버드콜 전략은 기초자산의 가격에 따라서 돈을 버는 사람이 바뀝니다. 만약 A주식이 2만원이 됐다고 생각해봅시다. 가격이 올랐지만 여러분은 친구에게 주식을 1만원에 팔기로 약속했습니다. 그냥 주식만 들고 있었다면 여러분은 1만원을 벌었을 텐데, 커버드콜 전략 때문에 프리미엄인 1000원을 버는 것에 그쳤네요. 수익을 냈지만 아쉬울 수밖에 없죠.


반대로 A주식이 5000원으로 반값이 됐다고 생각해봅시다. 여러분의 친구는 굳이 매수하지 않을 겁니다. 어디까지나 살 권리가 있는 것이지, 무조건 산다고 약속하지는 않았으니까요. 여러분의 주식 평가금액은 1만원에서 5000원으로 줄어들었을 것이고요. 다만 손해를 조금 만회할 수 있었습니다. 친구에게 프리미엄 1000원을 받았으니까요.


그런데 A주식이 오르거나 내리지 않고 1만원 그대로일 수도 있겠죠. 원래라면 여러분은 아무런 수익을 내지 못했을 겁니다. 하지만 친구에게 매수권을 주고 대가로 1000원을 받았으니 주가상승 없이도 돈을 벌어들였죠.


수익은 제한, 손실은 무제한…무턱대고 들어가면 손해

세 시나리오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커버드콜의 특징을 눈치채셨나요. 바로 가격과 상관없이 ‘프리미엄은 무조건 챙긴다’는 겁니다. 이같은 특징 덕분에 장점과 단점도 뚜렷하게 갈리죠. 장점은 바로 높은 분배금을 만들 수 있다는 겁니다. 주식과 채권을 단순투자했다면 배당금과 이자만 받을 수 있지만, 커버드콜 전략을 쓰면 프리미엄까지 조성할 수 있습니다. 다달이 배당금을 주는 게 가능한 이유도 바로 커버드콜 전략 덕분이죠.


또 가격이 오르거나 내리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는 ‘횡보장’에서 유리합니다. 횡보장에서는 수익을 내기 어렵지만, 커버드콜은 프리미엄을 받으니까요. 하락장에서는 손해를 일부 덜어주는 역할도 하죠. 프리미엄으로 벌어들인 돈이 있으니까요.


다만 커버드콜 전략이 반드시 유리한 것은 아닙니다. 치명적인 약점이 있죠. 커버드콜 전략은 ‘수익은 제한, 손실은 무제한’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자산가격이 아무리 올라도 여러분은 프리미엄만 벌 수 있습니다. 반면 자산가격이 하락하면 모든 원금을 잃을 수 있죠. 많은 분배금을 받았다고 해도 가격이 그만큼 내려가면 손해를 보고요.



물론 현실에서 모든 자산운용사가 완전히 똑같은 커버드콜 ETF를 판매하지는 않습니다. 투자하는 자산이나 운용 방식이 천차만별이죠. 각종 단점을 보완해 가격상승을 일부 따라가도록 설계하는 상품도 있고요. 따라서 커버드콜 ETF도 당연히 분석과 고민을 통해 구매해야 합니다. 노후에 월 배당을 받는 상상을 하며 무턱대고 투자를 시작하면 오히려 큰 손해를 볼 수도 있으니까요.




세종=송승섭 기자 tmdtjq8506@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