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맛잘알X파일]"스벅보다 최대 4배"…디카페인 커피의 '배신'

시계아이콘01분 59초 소요
언어변환 뉴스듣기

원두 추출 방식, 용량 따라 카페인 함량 달라
국내 디카페인 기준 국제 기준보다 느슨
카페인 민감하면 디카페인 하루 세잔 이상 안돼

편집자주[맛잘알 X파일]은 먹거리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파헤칩니다.

요즘 통 밤잠을 설치는 30대 직장인 정혜진씨는 3일째 '카페인 끊기' 중입니다. 습관처럼 하루 두 번 커피를 찾던 그녀가 버틸 수 있는 이유는 바로 '디카페인 커피'. 요즘은 예전과 달리 고가커피든 저가커피든 대부분 디카페인 선택이 가능하니, 카페인 끊기가 훨씬 쉬워졌죠.


일교차가 커 쌀쌀했던 어느 저녁, 정씨는 따뜻한 라테 한잔을 마시러 스타벅스를 찾았습니다. 스타벅스 디카페인 라테에는 에스프레소 원샷만 들어가기에, 조금 더 진하게 먹고 싶어 원샷을 추가했는데요. 라테를 한 모금 마시는 순간,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디카페인 에스프레소 투샷이면 일반 커피와 카페인 함량이 비슷한 건 아닐까?"


카페인 끊기를 실천하는 정씨를 대신해 맛잘알이 브랜드별 디카페인 커피의 카페인 함량을 조사했습니다. '(카페인 없는) 디카페인 커피의 카페인 함량이라니, 무슨 말일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죠?

[맛잘알X파일]"스벅보다 최대 4배"…디카페인 커피의 '배신'
AD

디카페인 커피는 뜨거운 물이나 이산화탄소를 이용해 카페인을 90% 이상(한국 기준) 제거한 원두로 제조하는 음료인데요. 그렇다보니 카페인이 전혀 없는 건 아니랍니다. 게다가 우리나라는 국제 기준(97% 이상 ) 유럽연합(99% 이상)보다 디카페인 기준이 느슨한 편이에요. 국내 커피 브랜드별로 디카페인 커피의 카페인 함량이 다를 가능성이 더욱 높다는 뜻이겠죠. 저마다의 카페인 제거 방식이나 총 용량, 에스프레소 샷 개수 등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고요.


물론 브랜드별로 디카페인 커피의 카페인 함량이 제각각이라고 해도 일반 커피의 10분의1에 불과하니, 보통 사람에겐 카페인 섭취에 따른 불면증, 심작박동 급증 같은 부작용을 일으키진 않는답니다.


하지만 주변에 유달리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이 있잖아요. 그렇게 민감하지 않더라도 건강을 위해 최대한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싶은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소비자를 위해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이디야커피, 메가커피, 더벤티 등 다섯 곳에 물었습니다. 기본 사이즈 디카페인 아메리카노와 라테의 카페인 함량이 어느 정도인지요.


그 결과 적게는 디카페인 커피 한잔당 카페인이 적게는 5mg 많게는 26mg 들어있더군요. 생각보다 큰 차이지요.

[맛잘알X파일]"스벅보다 최대 4배"…디카페인 커피의 '배신'

다섯개 브랜드 가운데 카페인 함유량이 가장 높았던 곳은 더벤티였습니다. 디카페인 아메리카노와 라테에 각각 26mg의 카페인이 들어있네요. 아무래도 더벤티의 기본 사이즈인 벤티가 591㎖로 스타벅스 톨(355㎖), 투썸플레이스 레귤러(355㎖), 이디야커피 라지(532㎖)보다 용량이 많은 영향이 큰데요. 더벤티는 용량이 같은 메가커피와 비교해도 카페인이 많았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브랜드별로 모두 에스프레소 투샷이 들어간다 해도 소량으로 나누어 여러 번 추출하느냐, 한 번에 추출하느냐 등에 따라 카페인 함량이 달라지기도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디카페인 아메리카노와 디카페인 라테의 카페인 함유량이 다른 브랜드도 있었습니다. 스타벅스의 경우 아메리카노에 에스프레소 투샷, 라테에 원샷을 넣다 보니 차이가 있네요. 참고로 스타벅스 디카페인 라테의 카페인 함유량은 단 5mg으로 비교 대상 중 가장 적었답니다.


메가커피도 달랐는데요. 스타벅스와는 반대로 디카페인 라테의 카페인 함유량이 17mg으로, 아메리카노(11.4mg)보다 많았습니다. 두 커피 모두 에스프레소 투샷이 들어가는데 왜 다를까요. 메가커피 관계자는 "모두 투샷이 들어가지만 에스프레소 추출 시 원두 자체에 미세한 차이가 있는 데다 도징량, 분쇄도, 압력 등이 달라 완전히 같은 결과값이 나오지는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디카페인 커피를 제조할 때마다 약간의 카페인 오차가 생긴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결과적으로 디카페인 커피라 해도 브랜드별로, 메뉴별로 명시하고 있는 카페인 양이 꽤 다른 걸 알게 됐습니다. 카페인에 극히 민감하거나 카페인을 경계하고 있다면 이 점을 기억해두세요. 알고 먹으면 더욱 똑똑한 소비자가 될 수 있으니까요.


디카페인 커피는 커피의 부작용은 최소화하면서도 장점이 고스란히 남아 최근 점점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스타벅스는 최근 6년 9개월 만에 디카페인 커피의 누적 판매량이 1억잔을 넘었다고 발표하기도 했죠. 디카페인 커피에는 장 건강에 좋은 항산화제가 풍부하면서도 카페인으로 유발되는 위장장애 없이 페놀 화합물을 섭취할 수 있어 더욱 이롭다고 합니다. 위산 분비도 자극하지 않고 간 기능을 개선한다는 연구도 있네요.


AD

다만 디카페인 커피도 카페인을 포함하고 있는 만큼 전문가들은 카페인 민감자에게 하루 3잔 이상 섭취를 권장하지 않는다는 것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