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매출 7315억, 영업익 105억 집계
식자재 유통, 단체급식 등 매출 증가
"차별화 상품 확대 통해 2분기 영업익 회복"
전공의 파업 장기화 여파로 올해 1분기 CJ프레시웨이의 영업이익이 1년 전보다 17% 가까이 줄어들었다.
CJ프레시웨이는 1분기 영업이익 105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전년 대비 16.7% 감소한 수치다. 다만 매출은 7315억원으로 1년 전보다 4.9% 늘어났다.
CJ프레시웨이는 "매출은 식자재 유통, 단체급식 등 주력 사업 중심으로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계절적 비수기, 전공의 파업 등에 의한 영업일수 감소로 일시적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CJ프레시웨이는 차별화 상품 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 등을 통해 2분기 영업이익을 회복한다는 전략이다.
부문별로 보면 식자재 유통사업 매출은 외식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5389억원을 기록했다. 주요 고객사인 외식 프랜차이즈의 사업 확대에 따른 동반성장 효과가 주효했다. 고객사 중에는 최근 1년간 연 매출 1000억원 이상인 초대형 프랜차이즈도 있다. 외식업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인 ‘외식 솔루션’은 수익 모델을 구축해 성공 사례를 만들어가고 있다.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꼽히는 키즈 및 시니어 급식 식자재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CJ프레시웨이는 이 같은 실적에 힘입어 군 급식, 이커머스 등 신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수익 경로를 다각화할 방침이다.
단체급식 사업 매출은 1785억원을 달성했다. 전공의 파업 등 불안정한 시장 환경 속에서 신규 단체급식장을 연달아 오픈하며 경쟁력을 입증했다. 간편식 테이크아웃 코너인 ‘스낵픽’은 인기 F&B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시즌성 상품 출시 등 마케팅 활동을 강화해 고객 유입을 늘렸다. CJ프레시웨이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신규 수주 활동과 더불어, 푸드테크 도입 등 미래 사업 준비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제조사업 매출은 141억원이다. 식품 제조 전문 회사 ‘프레시플러스’는 외식업체 등 다양한 거래처에 소스 등 맞춤형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2분기에는 새로운 제조 인프라인 음성공장이 본격 가동을 시작하면서 사업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곽경민 CJ프레시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차별화 상품·물류 혁신 등 초격차 역량을 기반으로 고객 가치를 극대화하고, 전 밸류체인에 걸친 효율화 작업을 통해 수익성을 높이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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