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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 보낸 경고장…황금기는 끝났나[편의점 왕국 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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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들여와 현지화 성공
경제호황 맞물려 동반성장

가격 경쟁·계속된 출점으로 포화시장
출구전략 모색 중

한국에 보낸 경고장…황금기는 끝났나[편의점 왕국 日] 1994년 검품시스템을 도입한 훼미리마트에서 간편식 검수를 하는 모습.(사진출처=훼미리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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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편의점의 역사는 경제 발전과 궤를 같이한다. 일본 편의점 시장은 1970년대부터 형성되기 시작했다. 이 시기는 일본이 1960년대 고도 성장기를 겪으면서 경제 수준이 한 차례 올라선 때였다. 당시 국내총생산(GDP)은 2126억달러, 1인당 GDP는 2056달러였다. 한국도 일본의 전철을 밟았다. 한국에서 첫 편의점이 등장한 건 1982년이지만 개점 1년만에 폐점한 것을 감안하면 1989년 서울 송파구 오륜동 상가에 들어선 세븐일레븐 1호점을 시작으로 편의점 시장이 형성됐다고 볼수 있다. 당시(1986~1988년) 한국은 경제성장률이 10%를 넘었던 시기다.

한국에 보낸 경고장…황금기는 끝났나[편의점 왕국 日]
미국 편의점 들여와 정착…경제 호황 맞물려 동반 성장

1973년 11월 마트 체인 이토요카도는 미국 편의점 체인 사우스랜드와 제휴를 맺고 요크 세븐이라는 회사를 설립한다. 이것이 우리가 훗날 부르는 세븐일레븐 재팬이다. 요크 세븐은 1974년 세븐일레븐 1호점을 도쿄 고토구 도요스에 선보인다. 일본의 편의점 프랜차이즈의 원년을 1974년으로 부르는 이유다. 여기에 1975년 미국의 식품업체와 협약을 맺고 있던 기업 다이에가 우유 가게에서 출발한 미국의 로손 편의점을 일본에 들여왔고, 유통기업인 세이유스토어가 자체 소매 체인의 이점을 살려 훼미리마트를 출점한다.


이렇게 시작된 편의점 사업은 일본의 경제성장기와 맞물려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1980년대는 일본이 매년 4~5%씩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던 때였다. 1982년 기준 1인당 GDP는 9575달러, GDP 1조1350억달러를 기록했다. 편의점 산업도 이때 황금기를 맞는다. 일본 전역에서 세븐일레븐이 800곳, 로손이 380곳을 출점하며 세력을 확장했고, 제과업체부터 상사까지 기업들이 너도나도 편의점 사업에 뛰어들면서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났다. 1982년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의 소매기업 상위 200대 기업 조사에서는 처음으로 편의점 대기업이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세븐일레븐 재팬이 81위, 로손이 95위였다.


1986년부터 일본은 버블경제로 부르는 초호화시기에 돌입한다. 1988년 일본의 1인당 GDP는 2만5059달러로 미국보다 높았고, 부동산이나 주식 투자는 광풍을 일으켰다. 급성장하던 시장도 이때부터는 성숙기에 접어든다. 소비자들의 구매력도 충분한 데다 어느 정도 편의점도 유통체인 등의 구색을 갖추게 된 것이다. 이에 객단가 높은 고객을 맞이할 전략을 구상하기 시작한다. 이전까지는 장시간 영업, 접근성, 신속한 쇼핑 등 말 그대로 '편리함'에 집중을 했지만, 이제는 질적 변화를 꾀할 차례였다. 배송체계를 정비하고 점원의 접객 교육 등에도 신경을 쓰기 시작한다.

잃어버린 30년으로 침체…반짝 호황 맞기도
한국에 보낸 경고장…황금기는 끝났나[편의점 왕국 日] 1974년 문을 연 세븐일레븐 1호점의 당시 모습.(사진출처=세븐일레븐 재팬)

그러나 버블이 꺼지면서 산업은 전혀 다른 국면을 맞게 된다. 1990년대 후반부터는 일본이 '잃어버린 30년'이라는 장기불황에 막 접어드는 시기였다. 1995년 4만4191달러를 기록했던 1인당 GDP는 경기가 침체되면서 3만2423달러까지 떨어졌다. 소비자들도 꼭 필요한 상품이 아니면 구매를 자제하게 됐고, 더 객단가 상승을 기대하기 어려워졌다. 이에 업계는 '가격혁명'으로 불리는 염가 경쟁을 시작한다.


이 시기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상품이 편의점 주먹밥과 도시락이다. 세븐일레븐과 훼미리마트는 당시 연말연시 기간 한정으로 도시락과 주먹밥을 대폭 할인하는 이벤트를 펼쳤는데, 이것이 불황과 맞물리면서 큰 인기를 끌었다. 이 사례가 널리 퍼지면서 너도나도 간편식에 힘을 쓰기 시작했고, '편의점=저렴한 한 끼'라는 공식이 성립됐다. 그러나 무리한 출혈 경쟁 속에서 업계는 전반적으로 암흑기를 맞이할 수밖에 없었다. 특히 중·소형 업체에 이런 경기침체와 출혈경쟁은 경영 악화의 직격탄이었고, 이때부터 대기업과 중소업체 간의 격차가 본격적으로 벌어지기 시작한다.


다만 2008년 의외의 사건으로 편의점 업계는 호황을 맞이한다. 바로 담배 때문이다. 담배 자판기를 이용하려면 성인 인증을 위한 카드를 지참해야 하는 제도가 도입되면서, 이것이 귀찮은 고객들이 편의점으로 발길을 돌리기 시작했다. 이 때문에 일부 지점에서는 담배 판매액이 매출의 40%를 차지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편의점이 아니라 동네 담뱃가게로 전락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있었지만, 이 덕분에 고령화 사회로 접어드는 일본에서는 고령 고객을 잡고 술, 커피 등 기호식품 판매를 부쩍 늘리는 효과가 있었다.


이 시기부터 다시 신규출점이 증가하는 등 반짝 호황기가 시작되는 듯했으나, 니나미 다케시 당시 로손 사장은 "담배 효과는 언제까지 갈 수 있을 것 같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편의점은 이미 포화하고 있다. 앞으로 신규보다 기존 점포를 살리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라며 황금기의 종식을 예고했다.

본격적으로 고개 드는 '편의점 포화론'

2020년대부터는 눈에 띄는 성장은 없지만 매년 1000점 이상 신규 점포가 나오는 등의 순증세는 이어졌다. 이처럼 편의점은 당시 경제 상황에 맞춰 전략을 수정하고, 산업을 재편하는 등의 발 빠른 대응을 거쳐 소비자들에게 가장 가까운 시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어려운 경제 상황을 맞이할 시기에서도 매출은 줄었지만, 그 성장세가 둔화한 적은 없었다. '편의점 시장 포화론'이 나와도 혁신을 거듭하면 된다는 희망론으로 마무리되던 시절이었다. 여전히 편의점은 은퇴한 5060 중장년이 인생 2막으로 선택하는 가장 매력적인 사업이었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마냥 긍정적인 시각을 견지하기 어렵게 됐다. 계속되는 물가 상승으로 임대료나 전기세 등이 오르기 시작했고, 여기에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인력 부족으로 인건비까지 상승했기 때문이다.


한국에 보낸 경고장…황금기는 끝났나[편의점 왕국 日] 현재 일본 편의점의 내부 모습.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돈키호테 등 드럭스토어까지 식료품 등 자체브랜드(PB) 상품을 염가에 판매하며 위협적인 경쟁상대로 올라섰다. 이에 지난해 닛케이는 세븐일레븐 재팬 등 대형 편의점 3사를 상대로 한 자체 여론조사에서 편의점 3사의 총 신규출점 수가 전년 대비 21% 감소한 1040곳이라고 보도했다. 이는 조사를 시작한 2007년 이래 최저 수치다.



최고경영자(CEO)의 전망도 밝지만은 않다. 편의점 왕국의 황금기는 저물었고, 이제는 생존을 위한 새로운 전략 모색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이미 2020년 사와다 다카시 훼미리마트 사장은 "안타깝게도 시장이 포화했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 기존 매장 손님 수가 좀처럼 늘지 않는다"며 "완전한 포화 시장이라는 인식 아래 여러 경영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편집자주‘편의점 왕국’ 일본이 편의점 과잉경쟁에 들어간 한국에 경고장을 날리고 있다. 일본 편의점의 역사는 1970년대 시작해 벌써 반세기를 넘었다. 백화점은 없어도 편의점 없는 지역은 단 한 곳도 없을 정도로 점포 수도 많다. 그러나 지금은 위기 상황이다. 시장이 포화상태를 맞으며 신규 출점수는 급감하기 시작했고, 높아진 임대료와 인건비, 내수시장 위축 등의 외부 요인이 작용하면서 업계의 황금기도 저물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어느새 일본 편의점 수를 추월한 한국은 과잉경쟁으로 저물어가는 일본 시장의 전철을 그대로 밟고 있다. 일본의 편의점 역사와 위기 상황에 놓인 기업들의 전략들을 살펴보며 한국 편의점 업계의 생존 전략을 모색해본다.
한국에 보낸 경고장…황금기는 끝났나[편의점 왕국 日]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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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등 때 영어 1등급 목표"…전염되는 선행학습 사슬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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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자주사교육이 한국의 교육에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한 문제라도 더 맞혀야 하는 '수능 체제'에서 아이들은 기저귀 떼자마자 영어 학원을 다니고, 고교를 졸업해도 N수의 길로 들어선다. 아시아경제는 최근 두 달간 교육 현장을 돌며 학생과 학부모, 교사, 전문가들을 만나 현실을 파악하고 대안을 모색했다. 사람들은 길 잃은 교육이 우리 삶과 경제, 미래에 미칠 악영향을 걱정하며 '이대로는 안 된다'고 말하고 있었다.

  • 25.05.2506:00
    품질 떨어진다며 한국산 기피하더니…트렁크에 한가득 담아가는 日관광객
    품질 떨어진다며 한국산 기피하더니…트렁크에 한가득 담아가는 日관광객

    일본에서 쌀 파동이 거세게 일고 있다. 선진국 일본에서 쌀 파동 때문에 민심이 폭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에토 다쿠 농림수산성 장관이 "우리 집에 쌀이 남아돈다"는 발언을 했다가 즉시 경질되는 사태가 벌어졌고, 일본 정부는 아시아권 관광객들이 몰려와서 쌀을 많이 먹었기 때문에 쌀이 부족하다는 황당한 해명까지 내놓으며 비판을 받고 있다. 경질된 에토 다쿠 농림수산성 장관은 일본 미야자키현 출신으로 아버지인 에토 다

  • 25.05.2406:00
    매일 오픈런 월마트의 가격인상, 트럼프가 제동 건 이유
    매일 오픈런 월마트의 가격인상, 트럼프가 제동 건 이유

    미국 최대 소매업체인 월마트가 최근 '오픈런' 현상을 겪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전쟁 여파로 물가가 계속 상승하면서 소비자들이 사재기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월마트는 더 이상 비용 압박을 견디기 어렵다며 소비자 가격 인상을 발표했다. 월마트의 존 데이비드 레이니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 15일(현지시간) CNBC 인터뷰에서 "대중국 관세가 145%에서 30%로 낮아졌지만, 30%도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

  • 25.05.2310:01
    박지원 "실수 안 하면 승리, 진영대결 되면 50 대 49 될 것"
    박지원 "실수 안 하면 승리, 진영대결 되면 50 대 49 될 것"

    박지원 더불어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은 "실수만 하지 않으면 이변이 없는 한 승리한다"며 "김문수-이준석 단일화는 없다"고 단언했다. 지난 21일 오후 5시 30분, 아시아경제 유튜브 채널 'AK라디오'와 전화로 인터뷰 한 박 의원은 서울과 호남을 오가며 선거운동에 분주한 모습이었다. 현재 판세를 어떻게 보나.내란수괴가 파면되고 새로운 진짜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열망이 이재명 지지로 뭉치고 있다. 실수만 하지 않으면 이변이

  • 25.05.2209:18
    김현철 "국민의힘, 대선 이후 해체돼야"
    김현철 "국민의힘, 대선 이후 해체돼야"

    김현철 김영삼대통령기념재단 이사장이 아시아경제 유튜브 채널 'AK라디오'에 출연했다. 인터뷰는 지난 5월 20일 오후 3시, 서울 동작구 상도동에 있는 김영삼대통령기념재단에서 진행됐다. 김 이사장은 "국민의힘은 더 이상 보수가 아닌 수구세력의 집합체일 뿐"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하며 "대선 이후 보수 세력의 재구성이 불가피하다"고 내다봤다. 요즘에 어떻게 지내나.바쁘다. 우선 아버지(김영삼 전 대통령·YS) 기념사업에

  • 25.05.2007:01
    최창렬 "한동훈 '따로 유세' 김문수에게 큰 도움 안될 것"
    최창렬 "한동훈 '따로 유세' 김문수에게 큰 도움 안될 것"

    5월19일 아시아경제 'AK라디오'에 출연한 최창렬 용인대 특임교수는 "대선 결과가 좋지 않으면 국민의힘은 책임론에 휩싸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한 전 대표는 자신의 정체성을 확실하게 갖고 가겠다는 모습을 보인다"고 평가했다. 영상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다. 한동훈 전 대표가 20일 부산 광안리를 시작으로 현장 유세를 하겠다고 밝혔다. 김문수 후보와 같이 유세하지 않겠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 25.05.2715:08
    "5억은 못 줘! 3억에…" 해커와 흥정해주는 음지 협상팀
    "5억은 못 줘! 3억에…" 해커와 흥정해주는 음지 협상팀

    해킹 당해도 숨는 기업들 - <2부>음지의 협상 랜섬웨어 덫에 걸리고도 신고를 안 하는 기업은 양 갈래 길에 선다. 스스로 해커와 협상하거나 전문 협상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다. 사이버보안업체 S2W의 서현민 비즈니스센터 이사는 "해커들이 피해기업에 랜섬노트(메시지)를 남길 때 해커들과 연락하는 방법, 비트코인 환전 방법을 아주 상세하게 적어 놓는다"며 "그렇지만 기업들은 해킹을 당하면 무조건 당황하기 때문에

  • 25.05.2709:00
    '해킹 산업화'의 원흉 '비트코인'…위치추적 안 되자 활개
    '해킹 산업화'의 원흉 '비트코인'…위치추적 안 되자 활개

    비트코인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조용히 웃는 건 해커들이다. 암호화폐는 2010년대 중반부터 '몸값' 지불수단으로 각광받았는데, 인질로 삼은 기업에 돈을 어디로 보내는지는 정확하게 알려주면서도 누구도 자신의 위치를 추적할 수 없는 수단이 생겼기 때문이다. 해커는 더욱 완벽한 인질극을 벌일 수 있게 된 셈이다. 2022년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전쟁 발발 이후 세계 최대 해킹조직인 러시아 '콘티(Conti)'에서 발생한

  • 25.05.2708:58
    삼성은 최대 14억 보상금…"매달 외제차값 벌게 해줄게" 유혹받는 화이트해커들
    삼성은 최대 14억 보상금…"매달 외제차값 벌게 해줄게" 유혹받는 화이트해커들

    세상에는 두 종류의 해커가 있다. 악의적으로 정보를 탈취하는 블랙해커와 이들의 공격을 방어하는 화이트해커. 블랙해커들이 추적이 어려운 암호화폐로 천문학적인 랜섬(몸값)을 챙길 수 있게 되면서 화이트해커에게 은밀한 제안이 오기 시작했다. 대가를 두둑이 챙겨줄 테니 '검은돈'의 세계로 넘어오라는 손짓을 보낸다. 사이버보안 기업 스틸리언에서 화이트해커로 일하는 장형석 팀장(32)도 이런 '악마의 유혹'을 받은 사람 중

  • 25.05.2708:56
    "5억 비싸요? 그럼 3억"…'아는 사람들만 안다는' 음지의 해결사
    "5억 비싸요? 그럼 3억"…'아는 사람들만 안다는' 음지의 해결사

    랜섬웨어 덫에 걸리고도 신고를 안 하는 기업은 양 갈래 길에 선다. 스스로 해커와 협상하거나 전문 협상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다. 사이버보안업체 S2W의 서현민 비즈니스센터 이사는 "해커들이 피해기업에 랜섬노트(메시지)를 남길 때 해커들과 연락하는 방법, 비트코인 환전 방법을 아주 상세하게 적어 놓는다"며 "그렇지만 기업들은 해킹을 당하면 무조건 당황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전문가의 손을 빌린다"고 했다. '전문가'

  • 25.05.2606:02
    직원 한 명 미끼 물면 더 윗선으로…회사 가장 아픈 곳 찾아 '파도타기'
    직원 한 명 미끼 물면 더 윗선으로…회사 가장 아픈 곳 찾아 '파도타기'

    "해커들은 공격 대상 기업에서 일하는 직원 한 명을 노리고 정교하게 미끼를 던진다. 누군가 그걸 물면 가장 아픈 곳을 찾기 위해 사내 다른 컴퓨터와 서버로 정찰을 시작한다." (사이버보안 기업 스틸리언의 박찬암 대표) 이메일을 통한 랜섬웨어 공격은 가장 대표적인 해킹 수법으로 꼽힌다. '국민연금 납부 누락'이나 '경찰서 과속 딱지'처럼 누구라도 한번쯤 열어보고 싶게 교묘한 메일을 보낸다. 거래처인 척 위장해 클릭을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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