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부터 새로운 쇼핑백 운영 정책 시행
다회용 백 500원 판매…친환경 정책 강화
판매 금액 일부 환경기금으로 기부
스타벅스가 친환경 정책을 강화하고 개인 다회용 백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종이 쇼핑백'과 '음료 제공용 다회용 백'을 유상으로 제공한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이달 20일부터 종이 쇼핑백을 사이즈 관계없이 100원, 음료 제공용 다회용 백은 500원에 유상 제공하는 새로운 쇼핑백 운영 정책을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그동안 스타벅스는 구매한 물품을 외부로 가지고 나가는 고객의 편의를 고려해 종이 쇼핑백이나 다회용 백을 무료로 제공해 왔다.
이번 새로운 정책은 해마다 늘고 있는 종이 쇼핑백과 다회용 백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스타벅스는 올 한 해 사용량을 전년 대비 50% 감축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무게로 환산하면 약 320t의 사용량이 감축되는 것으로, 이는 물 1343만 리터를 절약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 526t을 줄인 것과 비슷한 효과다. 특히, 스타벅스는 앞으로 종이 쇼핑백과 다회용 백 판매 금액의 일부를 환경 기금으로 조성하고 이를 지역사회에 기부한다는 방침이다.
종이 쇼핑백이나 다회용 백 구매를 희망하는 고객은 주문 시 해당 품목이 포함된 금액을 결제하면 된다. 종이 쇼핑백이나 다회용 백만 별도로 구매하거나 사용한 쇼핑백의 교환 및 환불은 제한된다. 종이 쇼핑백은 최대한 여러 번 사용될 수 있도록 재질의 내구성을 한층 강화했다.
그동안 스타벅스는 환경 보호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고객의 일상 속 친환경 소비문화 정착을 돕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행해왔다. 2011년 매장 내 취식 고객에게 다회용 컵을 제공하는 ‘일회용 컵 없는 매장 캠페인’을 시작으로 2018년 환경부, 자원순환사회연대와 종이 빨대를 제공하는 자율 협약을 맺는 한편, 같은 해 빨대 없이 마실 수 있는 리드도 도입했다. 개인 컵 이용 고객에게 제공하는 혜택도 꾸준히 늘리고 있다. 스타벅스는 2022년 1월부터 개인 컵 음료 할인 혜택을 기존 300원에서 400원으로 강화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지난해 스타벅스에서 개인 컵 이용 건수는 전년 대비 16.2%나 늘어난 2940만 건으로 역대 최다를 경신했다. 작년 한 해 고객에게 제공된 혜택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138억원에 이른다. 김지영 스타벅스 코리아 ESG팀장은 “매장 내 일회용품 사용량을 최소화하고 개인용 다회용 백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새로운 쇼핑백 운영 정책을 선보인다”며 “앞으로도 스타벅스는 환경 보호와 자원 절약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통해 고객이 일상 속에서 손쉽게 친환경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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