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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융합 같은 에너지 분출"…테일러 스위프트, 타임 '올해의 인물'에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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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경 초월, 문화 세대교체의 상징"

가수 겸 작곡가 테일러 스위프트가 미 시사주간지 타임의 2023년 '올해의 인물'로 선정됐다.


"핵융합 같은 에너지 분출"…테일러 스위프트, 타임 '올해의 인물'에 선정 테일러 스위프트를 올해의 인물로 선정한 타임 표지. [사진=테일러 스위프트 인스타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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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현지시간) 타임은 "스위프트는 국경을 초월하고 빛의 원천이 되는 방법을 찾았다"며 "오늘날 지구상의 어느 누구도 그렇게 많은 사람들을 이토록 잘 움직일 수 없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지난 50년간 단독으로 선정된 '올해의 인물'로는 스위프트가 네 번째다.


이어 "그의 인기는 수십 년에 걸쳐 상승해왔지만, 올해는 특히 스위프트가 예술과 상업적 측면에서 일종의 핵융합과 같은 에너지를 분출한 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문화적 표현을 누가 만들고 소유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다시 일깨운 한 해였다"며 "그는 세대교체의 상징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1927년부터 시작된 타임의 올해의 인물에 연예계 인물이 자신의 본업으로 선정된 것은 이번이 최초다. 또 연예계 인물의 단독 수상도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2005년 아일랜드 록밴드 U2의 리더 보노가 올해의 인물로 선정된 바 있으나, 이는 빈곤 문제 해결에 헌신해 온 공로를 인정받았기 때문이었다. 당시 보노는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게이츠 부부와 함께 올해의 인물에 올랐다.


스위프트도 앞서 올해의 인물로 선정된 적이 있다. 다만 2017년 배우 애슐리 저드와 함께 여성 성폭력 실태를 알린 '침묵의 파괴자' 5인에 포함된 것이어서 본업과는 별개의 이유였다.


타임은 스위프트가 '올해의 인물'로 선정된 것에 모든 사람들이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인정했다. 타임은 그러나 "의문이 든다면 한번 생각해 보라. 올해 테일러 스위프트에 대해 얼마나 많은 대화를 나눴는지, 또 휴대전화에서 그녀의 사진을 얼마나 많이 보았는지, 당신도 역시 그녀의 콘서트 도시를 찾고 '에라스 투어'의 입장권을 산 사람 중 하나였는지, 식료품점에서 줄을 서서 기다리는 동안 그녀의 노래를 흥얼거렸는지 등을 생각해보라"고 말했다.


한편 타임은 스위프트와 함께 영국 찰스 3세 국왕과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 바비 등 9명이 최종 후보에 올랐다고 공개했다.


'디 에라스 투어' 성행…팬 움직임으로 공연장 2.3 지진 기록되기도
"핵융합 같은 에너지 분출"…테일러 스위프트, 타임 '올해의 인물'에 선정 미국 팝가수 테일러 스위프트가 '디 에라스 투어' 공연을 진행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한편 스위프트는 올해 북미를 시작으로 세계 각국에서 공연한 '디 에라스 투어'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그의 공연장은 항상 관객으로 가득 찼고, 지난 7월 미국 시애틀에서 7만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열린 공연에서는 팬들의 움직임으로 인해 규모 2.3의 지진까지 기록됐다. 스위프트의 공연이 열리는 지역마다 식당, 호텔 등의 매출이 크게 늘어나면서 이를 지칭하는 '스위프트노믹스'라는 신조어까지 생겼다.


스위프트가 문화적, 사회적으로 끼치는 영향력이 커지면서 일부 대학에서는 그를 탐구하는 수업을 새로 개설하기도 했다. 대표적인 명문대로 꼽히는 하버드는 내년 봄학기에 '테일러 스위프트와 그녀의 세계'라는 새로운 수업을 개설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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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포드는 스위프트의 노래 제목을 딴 '올 투 웰(10주 버전)'이라는 수업을, 애리조나주립대학은 스위프트의 작업과 관련한 심리학 수업을 열 계획이다. 또 버클리 캘리포니아 대학에서는 내년 '예술성과 기업가 정신: 테일러 버전'을, 플로리다 대학에서는 '스위프트의 스토리텔링'을 가르칠 예정이다.




고기정 인턴 rhrlwjd0312@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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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루 500개씩 팔리는 '천원 빵집'…"오후 3시 가면 못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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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자주통계청이 발표하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5월 가공식품 물가가 4.1%(전년 동기 대비) 오를 동안 빵 물가는 6.4%나 상승했다. 빵 소비자물가지수는 138.48로 기준연도인 2020년(100)과 비교할 때 5년간 38.48% 올랐다. 한국인이 사랑하는 간식인 떡볶이, 치킨보다도 더 가파르게 올랐다. 빵은 한때 누구나 즐기던 간식이었지만, 지금은 선뜻 고르기 어려운 가격이 됐다. 어쩌다 한국의 빵값은 계속 가파르게 오르게 됐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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