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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30년만에 길거리 쓰레기통 설치…"관광객 급증 따른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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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 테러 및 관리문제 우려 등으로 자취를 감췄던 길거리 쓰레기통이 30년만에 다시 설치된다.

25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오사카시가 유명 관광지인 도톤보리 등 주요 거리에 쓰레기통을 새로 설치한다고 밝혔다.

앞서 오사카시는 지난 1월 거리 쓰레기통을 시범 도입한 결과 쓰레기 무단투기 양이 약 40% 감소한 효과가 나타났다며 앞으로 쓰레기통 설치를 재개하겠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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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안전 문제로 철거하다
관광객 늘면서 "쓰레기 버릴 곳 없어" 재설치

일본에서 테러 및 관리문제 우려 등으로 자취를 감췄던 길거리 쓰레기통이 30년만에 다시 설치된다. 코로나19 이후 늘어난 급격히 늘어난 해외관광객들의 무단투기로 주요 관광지가 몸살을 앓으면서 쓰레기통 설치가 재개된 것이다. 일본 정부는 쓰레기를 자동압축하는 스마트기기부터 유료 투기 시스템 등 새로운 폐기물 처리 시스템을 같이 적용하겠다는 입장이다.


日, 30년만에 길거리 쓰레기통 설치…"관광객 급증 따른 조치" 교토 아라시야마에 설치된 스마트 쓰레기통.(사진출처=MBS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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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니케이)에 따르면 일본 오사카시가 유명 관광지인 도톤보리 등 주요 거리에 쓰레기통을 새로 설치한다고 밝혔다. 앞서 오사카시는 지난 1월 거리 쓰레기통을 시범 도입한 결과 쓰레기 무단투기 양이 약 40% 감소한 효과가 나타났다며 앞으로 쓰레기통 설치를 재개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일본 정부는 1995년 옴진리교의 지하철 사린가스 테러 전후로 30년 가까이 전국의 쓰레기통을 철거해왔다. 오사카시의 경우 기존 5000여개에 달하던 길거리 쓰레기통이 지금은 완전히 사라졌다. 유동 인구가 많은 역 주변에 쓰레기통 310개를 설치했던 도쿄 신주쿠의 경우에도 2004년 이를 모두 철거했다.


일본 정부가 쓰레기통을 모두 철거한 또 하나의 이유는 관리의 어려움이었다고 니케이는 전했다. 쓰레기통에 쓰레기가 넘치면 깨진 유리창 이론에 따라 주변에 쓰레기를 더욱 버리게 되고, 그렇다고 자주 수거를 하기에는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이다.


그나마 가게 밖에 쓰레기통을 두던 편의점도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감염 위험을 줄이기 위해 쓰레기통을 점포 밖에서 안으로 옮기기 시작하면서 일본 길거리에서는 쓰레기통을 발견할 수 없게 됐다. 그동안 일본에서는 담배꽁초나 휴지 등을 개인이 모두 알아서 수거해 집까지 가져가서 버리도록 유도해왔다.


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이 끝난 이후 해외 관광객이 크게 늘어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쓰레기통이 없다보니 먹다 남은 음식물 쓰레기의 무단투기가 특히 많이 늘어난 것이다. 해외 관광객들도 일본 여행에서 가장 아쉬운 점이 "쓰레기통이 적다"는 불만이었다는 여론이 커지면서 일본 정부도 주요 관광지에 쓰레기통 설치 재개에 나서게 됐다.


새로 설치되는 쓰레기통들은 관리 및 안전에 대한 우려를 줄이기 위해 신기술이 도입된 ‘스마트 쓰레기통’이 주를 이룰 예정이다. 군마현이 최근 이카호 온천 일대에 설치한 쓰레기통의 경우 내용물을 5~6분의 1로 압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득 찬 경우에는 이를 음성으로 통지해 쓰레기가 주변에 넘치는 것을 막는다. 또한 쓰레기 투입구를 가릴 수 있는 구조로 제작해 많은 사람이 모이는 행사에 의심스러운 물건을 넣지 못하도록 막을 수도 있다.


쓰레기통 유료화를 검토하는 지역들도 나오고 있다. 사이타마현에서는 스마트폰으로 쓰레기통 이용객에게 임의로 액수를 선택해 협력금을 내도록 하는 정책을 폈는데, 시행 1개월만에 2만엔(18만원)이 모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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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은 쓰레기통 설치 확대 뿐만 아니라 앞으로 관리 대책을 세심하게 짜야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미즈타니 사토시 오사카 공립대 폐기물공학과 교수는 "설치하는 것으로 회수나 처리 비용이 오히려 증가할 수도 있다"며 "장단점을 고려해 무엇이 지역에 이익이 되는지 검토해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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