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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1인당 평균 통신료 6.6만원…종합만족도 SKT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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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1500명 대상 설문조사
요금 만족도는 LG유플러스 가장 높아
통신 서비스 불만·피해 응답 17.0%

국민 1인당 평균 통신료 6.6만원…종합만족도 SKT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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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국민의 1인당 월평균 통신 요금은 약 6만6000원으로 나타났다. 국민 10명 중 3명은 한 달에 8만원 이상 지출하고 있었다. 이동통신 3사의 종합만족도는 SK텔레콤, LG유플러스, KT 순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6월 전국 20세 이상 이동통신 3사(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가입자 1500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13일 공개했다.


조사 결과 단말기 할부금과 콘텐츠·부가서비스 이용료 등을 포함한 1인당 월평균 통신 요금은 6만5867원으로 집계됐다.


금액 구간별로는 4만∼6만원이 27.2%(408명)로 가장 많았다. 4만원 미만은 23.9%(358명), 6만∼8만원 20.1%(302명), 8만~10만원 11.7%(175명), 10만원 이상 17.1%(257명) 등이었다.

국민 1인당 평균 통신료 6.6만원…종합만족도 SKT 1위 이동통신 3사 종합만족도

이동통신사 종합 만족도는 SK텔레콤이 5점 만점에 3.51점으로 가장 높았다. LG유플러스가 3.38점으로 2위였고, KT는 3.28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부문별로 보면 통화 품질 만족도는 SK텔레콤(3.80점)-KT(3.59점)-LG유플러스(3.56점) 순으로 높았고, 데이터 품질 만족도는 SK텔레콤(3.50점)-LG유플러스(3.24점)-KT(3.19점) 순이었다.


요금 만족도는 LG유플러스(3.21점)-SK텔레콤(3.10점)-KT(3.03점) 순으로 나타났다.


통화 품질, 부가서비스, 멤버십 혜택 등 서비스 영역은 대체로 만족도가 높았으나 이용요금은 상대적으로 점수가 낮았다.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불만이 생기거나 피해를 봤다는 응답도 17.0%(256명)로 적지 않았다.


피해 유형(복수 응답)을 보면 부당 가입 유도가 37.5%(96명)로 가장 많았고 가입 시 설명·고지 미흡 35.2%(90명), 약정 해지·변경에 따른 위약금 부과 31.3%(80명), 서비스 품질 미흡 27.3%(70명) 등이었다.


소비자원은 최근 이동통신 3사와의 간담회에서 이러한 조사 결과를 공유했다. 또한 사업자들에게 ▲ 소비자가 통신비 인하 혜택을 체감할 수 있는 합리적인 요금제 운영 ▲ 만족도 높은 유용한 부가서비스·혜택 제공 등을 당부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이동통신과 같은 보편적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추이를 모니터링해 관련 서비스의 품질 향상과 국민의 합리적인 소비생활 지원을 위한 사업을 발굴·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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