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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달부터 'kwh당 주행거리' 매긴다…전기차 '전비'도 등급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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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비 AtoZ]
㎾h당 5.8㎞ 이상 주행 인정받으면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받아
현대차 아이오닉6·테슬라 모델3 해당
전기차 특성 반영해 표시 차별화
농도 가장 짙은 파란색이 1등급
등급 낮아질수록 옅게 표시
내연기관 차량 라벨 직관적으로 변경

9월부터 전기차도 에너지 소비효율에 따라 다섯 단계 등급을 매기고 이를 표시하는 방법이 세부적으로 나뉜다. 지금까지는 내연기관 차량에 대해서만 등급을 나누고 이를 소비자가 한눈에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해왔다. 전기차 특성을 감안, 색상 등 표기 방식을 새롭게 한 게 특징이다.


다음 달부터 새로 시행하는 ‘자동차의 에너지소비효율 등 등급표시에 관한 규정’을 보면 전기차가 ㎾h당 5.8㎞ 이상을 주행하는 걸 인정받으면 소비효율 1등급을 받는다. 국내 시판 중인 전기차 가운데 현대차 아이오닉6(항속형)나 코나 전기차(도심형), 테슬라 모델3(후륜구동 기본형) 정도가 해당한다.


마찬가지로 ㎾h당 5.0~5.7㎞는 2등급, 4.2~4.9㎞는 3등급이다. 시판 중인 차종을 새 기준에 맞춰 적용하면 기아 EV6를 비롯해 테슬라 모델3(롱레인지)·모델Y, 현대차 신형 코나 전기차와 아이오닉5 등 최근 많이 팔린 차종 다수가 2, 3등급이다.


내달부터 'kwh당 주행거리' 매긴다…전기차 '전비'도 등급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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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4.1㎞/㎾h는 4등급, 3.3㎞/㎾h 이하는 마지막 5등급이다. 테슬라 모델X나 메르세데스-벤츠 EQS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이 4등급, 포르셰 타이칸이나 벤츠 AMG 등 고성능 전기차는 5등급 정도를 받게 된다. 현대차 포터나 기아, BYD(비야디) T4K 등 다양한 소형화물차는 대부분 5등급을 받는다.


전기차 연료효율 등급은 파란색을 기본으로 하고 등급별로 농도를 달리했다. 1등급은 짙은 파란색, 등급이 낮아질수록 옅은 식이다. 당초 정부는 전기차 연료효율 등급제도를 신설하면서 기존 내연기관과 비슷한 방식을 적용하려고 했었다. 현재 내연기관 차량은 연비가 높은 1등급은 녹색, 중간은 노란색, 낮으면 붉은색으로 표시한다.


이러한 방식이 내연기관과 전기차의 특성을 적절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완성차 업계의 지적에 따라 전기차는 차별화해서 등급을 매겼다. 가령 현행 충전요금과 휘발유 가격 등을 종합적으로 따져보면 같은 거리를 주행할 때 5등급짜리 전기차의 충전비는 1등급 휘발유 차종의 연료비의 절반 혹은 그보다 훨씬 적게 드는 편이다. 전기차나 내연기관 차량의 연료효율 표기 방법을 비슷하게 할 경우 소비자가 같은 등급 차량이라면 유지비가 비슷할 것으로 오해할 소지가 있다고 보고 새로운 방식으로 표시하기로 한 것이다.



새로 바뀌는 규정에 따라 내연기관 차량의 라벨 역시 더욱 직관적으로 바뀐다. 기존 라벨은 차량 색상은 그대로 두고 숫자로 등급을 나눴는데, 앞으로는 라벨에 표기된 차량 색상도 등급에 따라 달라진다. 하이브리드 차량 역시 연비 등급을 문구로만 표시했는데 앞으로는 각 등급에 맞춰 차량의 색상도 달리하기로 했다. 경차나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수소차는 따로 등급을 구분하지 않아 기존 라벨과 크게 달라진 점이 없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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