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美연구진 "LK-99, 초전도체 아냐…게임은 끝났다"

시계아이콘00분 56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응집물질이론센터 "초전도성 발견 못해"
공중부양 현상도 반자성 여부 장담 글쎄

미국 메릴랜드대 응집물질이론센터(CMTC)가 상온·상압 초전도체로 추측되던 물질 'LK-99'에 대해 "초전도체가 아니다"라고 결론 내렸다. 앞서 다른 연구소에서 진행한 실험에서도 LK-99의 초전도성을 검증하는 데 실패했다.


CMTC는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은 8일(현지시간) "슬프지만 우리는 이제 게임이 끝났다고 믿는다. LK-99는 초전도체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LK-99는) 상온, 심지어 저온에서조차 초전도성이 발견되지 않았다"라며 "그저 매우 높은 저항을 가진 저품질의 재료일 뿐이다. 진실과 싸우는 건 아무 의미도 없다. 데이터가 말했다"라고 덧붙였다.


美연구진 "LK-99, 초전도체 아냐…게임은 끝났다"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다고 주장하는 상온 초전도체 추정 물질 LK-99.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CMTC는 전날 두 연구 기관에서 나온 LK-99와 관련된 연구 논문도 소개했다. 첫 번째 논문은 인도 정부 소속 실험실에서 나온 것으로, 해당 실험실은 "LK-99에선 초전도성이 발견되지 않았고, 단지 반자성(diamagnetism)이 조금 있다"라고 결론 내렸다.


중국 베이징대 연구소에서 내놓은 또 다른 프리프린트(논문 출판 전 공개된 연구)에선 LK-99가 단순한 강자성체(ferromagnetism)일 가능성을 시사했다.


실제 LK-99의 샘플 비디오가 보여준 '공중부양 현상'은 강자성일 수 있다는 추측인 이전부터 제기돼 왔다. 앞서 지난 6일 하버드대 소속의 한 물리학자는 강자성체를 이용해 LK-99와 유사한 형태의 공중부양 현상을 재현해 보이기도 했다.


美연구진 "LK-99, 초전도체 아냐…게임은 끝났다" 미 하버드대 소속 연구원은 LK-99가 보여준 공중부양 현상이 반자성이 아닌 강자성일 수 있다는 추측을 내놓기도 했다. [이미지출처=트위터]

통상 초전도성은 전기저항값이 0인 상태에서 마이스너 효과, 즉 완전반자성(perfect diamagnetism)을 보이는 물질을 뜻한다. 이전에 나온 프리프린트 주장이 사실이라면, LK-99는 초전도체의 어떤 전제조건도 달성하지 못한 셈이다.


CMTC는 LK-99가 이전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새로운 물질일 가능성에 대해서도 일축했다. 센터 측은 "일부 사람들은 반자성체이기만 해도 LK-99가 흥미롭지 않겠느냐고 하지만, 대답은 '아니오'이다"라며 "LK-99에 들어가는 재료인 구리(Cu), 납(Pb), 인(P)은 반자성이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LK-99는 이석배 퀀텀에너지연구소 대표 연구팀 등이 발견해 붙인 물질 이름이다. 이 대표 연구팀 측은 최근 해당 물질의 초전도성을 관측했다며 관련 프리프린트를 게재해 국제 연구진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AD

또 '링크드인' 등 SNS에 해당 물질의 조제법까지 공개해 여러 국제 연구소들이 재현 실험 및 검증에 몰두하고 있다.




임주형 기자 skepped@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