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40·男 양산 구매 크게 증가
체감온도 낮추고 자외선 차단
日선 '양산 쓰기 캠페인' 벌여
연일 35도 안팎을 넘나드는 폭염이 이어지는 가운데 양산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 특히 중·장년층뿐만 아니라 3040 젊은 층 사이에서도 양산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장마가 끝나고 무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난달 25~31일 사이 양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07% 상승했다.
롯데백화점에서도 지난달 21~31일 기준 양산 매출은 45% 증가했다. 장마가 끝난 뒤 첫 주말이었던 지난달 28일~30일에는 60% 치솟았다.
과거 양산은 중장년층 여성이 주로 쓴다는 선입견이 있었으나, 이번에는 30~40대 남성 고객도 늘고 있다. '지마켓'에 따르면 지난 한 달간 우양산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70% 증가했는데, 남성의 구매 증가율은 12%로 여성(5%)을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3040세대의 양산 구매가 지난해 대비 11% 올랐다.
양산은 온열질환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다. 폭염이 한창일 때 양산을 쓰는 것만으로도 체감온도를 최대 10도, 주변 온도를 7도 낮추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강한 자외선을 차단하기 때문에 피부, 모발 건강을 보호하는 데에도 안성맞춤이다.
한국 못지않게 극심한 여름철 무더위로 몸살을 앓는 일본도 전국적으로 '남성 양산 쓰기' 캠페인을 벌여 왔다. 남성 양산 쓰기 캠페인은 2010년대 초부터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진행된 운동으로, 남성도 자연스럽게 양산을 쓰고 외출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자는 게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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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일부 지방자치단체도 양산 쓰기를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다. 서울 성동구, 부산 동구, 평창군, 부여군 등은 무료 양산 대여소를 설치하거나 양산 쓰기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임주형 기자 skeppe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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