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정의당 "IAEA 보고서 인정 못해…日 육상탱크에 오염수 보관해야"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7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정의당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최종보고서에 대해 "인정할 수도, 수용할 수도 없다"고 밝혔다.


오염수 방류에 항의해 10일째 단식 중인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5일 주일대사관 앞에서 진행된 긴급 상무집행위원회에서 IAEA 보고서를 두고 "일본 해양투기의 면죄부이자 알리바이에 불과하다"며 보고서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어 "해양 투기 대신에 ‘평화의 안전탱크’로 육상보관을 해야 한다"며 "10만t급 석유저장탱크 시설이면 핵오염수를 장기보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정의당은 국회 청문회 추진을 통해 이번 보고서를 포함한 해양투기의 위험성과 위법성을 따지겠다"고 약속했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전날 일본을 방문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을 최종 평가한 종합보고서를 전달했다. IAEA는 보고서를 통해 일본 정부와 도쿄 전력의 오염수 방류 계획과 관련해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고 결론냈다.


정의당 후쿠시마 오염수 무단투기 저지TF 단장인 강은미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결론적으로, 이번 최종보고서는 일본 정부의 핵오염수 무단투기라는 희대의 해양범죄에 면죄부를 주면서 IAEA는 무단투기로 인해 일어나는 어떤 피해에도 책임을 지지 않겠다는 무책임한 보고서"라고 비판했다.


정의당 "IAEA 보고서 인정 못해…日 육상탱크에 오염수 보관해야"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그는 "IAEA는 후쿠시마 핵오염수 무단투기 문제에 있어 스스로가 정한 정당화의 원칙을 왜곡하고 부정했다"며 "일본의 무단투기로 인한 주변국에 수산업, 관광업 피해 등이 일어날 것이 분명함에도 그 피해를 뛰어넘는 어떤 편익이 존재하는지는 언급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IAEA의 GSG(일반안전지침)-8 위반임에도 IAEA는 일본 정부의 책임으로 떠넘기며 마치 정당화의 원칙을 충족한 것처럼 왜곡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보고서에 새롭게 등장한 방사능 핵종인 코발트-60과 테크테늄-99에 대해 "IAEA는 이 두 가지 핵종의 검출량이 기준치를 초과했는지 여부 등 구체적 내용을 밝히지 않고 있으며, 오염수를 통해 발생하는 방사능 핵종의 총량은 도쿄전력도 IAEA도 밝히지 않고 있다"면서 "계속해서 지적되고 있는 도쿄전력과 IAEA의 핵종 데이터와 정보에 대한 신뢰성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는 것을 증명한다"고 꼬집었다.



이외에도 "유수의 과학자들이 계속 지적하고 있는 생태계의 먹이사슬을 통한 생물축적 문제는 보고서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다"며 "전미 해양연구소 협회가 반대하며 밝혔듯이 생물학적 과정에 철저히 무시된 보고서"라고 지적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