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센트럴아시아와 마스터프랜차이즈계약
현지 최적화 편의점 모델·시스템 구축
내년 1호점 개점…5년 500점 오픈 목표
CU가 세 번째 해외 진출 국가를 카자흐스탄으로 정하고 K-편의점의 영토 확장에 나선다.
BGF리테일은 카자흐스탄 현지 기업 신라인(Shin-Line)의 편의점 전문 신설 법인인 CU 센트럴 아시아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MFC)을 맺고 카자흐스탄 시장에 진출한다고 20일 밝혔다.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은 프랜차이저인 BGF리테일이 현지 기업에 브랜드 사용 권한 및 매장 개설, 사업 운영권을 부여하고 로열티를 수취하는 방식이다.
이로써 BGF리테일은 국내 편의점 업계 최초로 중앙아시아 국가까지 진출 범위를 넓히게 됐다. 신라인은 카자흐스탄 아이스크림 시장 40%를 점유하고 있는 중앙아시아 최대 아이스크림 업체다. 카자흐스탄 및 중앙아시아 전역에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는 라면, 냉동식품, 유제품 등 편의점과 밀접한 상품으로 사업 영업을 확장 중이다.
카자흐스탄 및 중앙아시아 전역에 콜드 체인 유통망을 보유하는 등 편의점에서 주로 취급하는 저온·냉동 식품의 보관 및 유통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BGF리테일은 이번 진출을 계기로 카자흐스탄의 편의점 시장을 개척하는 유일한 글로벌 편의점 운영사가 됐다.
카자흐스탄은 1인당 구매력 평가지수를 기반으로 계산한 GDP 기준 지난해 3만달러를 돌파하며 중앙아시아 5개국 중 1위에 오를 만큼 소비자의 구매력이 높다. 전체 인구 중 30세 미만의 청년층이 53%를 차지하는 등 편의점 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큰 것으로 평가됐다. BGF리테일은 코로나19 이후 카자흐스탄 내에서 근거리 쇼핑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에 주목했다. 대형마트에 비해 소형 유통 점포 환경이 여전히 낙후돼 있어 현대화된 편의점 채널의 수요가 충분한 것으로 판단했다는 설명이다.
유로모니터가 2022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현지 유통 브랜드들 역시 기존 창고형 매장이나 슈퍼마켓(SSM)과 같은 대형 평수 위주의 출점 전략에서 벗어나 2020년 이후 300㎡ 이하의 중소형 점포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한국문화의 인기 역시 카자흐스탄 내 CU의 안정적인 확장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BGF리테일은 카자흐스탄 CU 1호점을 내년 상반기 내 개점할 예정이다. 향후 5년 동안 500점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후 인접 국가까지 추가 진출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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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준 BGF리테일 사장은 "몽골 편의점 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는 등 대한민국 CU가 글로벌 스탠다드로 성장해 가고 있다"며 "지난 30여년간 국내외에서 쌓은 CU의 성공 경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K-편의점의 저력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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