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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BMW도 車데이터 공유…뒤처지면 공급망 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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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硏 “기업 간 데이터 공유↑”
데이터 공유플랫폼 '카테나-X' 주목
수년내 각종 규제 기준될 수 있어
韓기업 참여·공유 활발해져야

앞으로 도입될 자동차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산업 내 데이터 공유를 활성화하고 중소기업 참가를 독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미국과 중국뿐 아니라 유럽에서도 기업 간 데이터 공유가 활발한 만큼 한국 기업들도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다.


30일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카테나-X(Catena-X)가 함의하는 차 산업데이터 공유 방향’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카테나-X는 2021년 메르세데스 벤츠, BMW 등 완성차 업체들과 부품, 소재, 소프트웨어 28개 사가 설립에 참여한 자동차 산업 데이터 공유 플랫폼이다. 지난 3월 기준 포드, 화웨이 등 비유럽 국가 기업들도 가입해 144개 사가 회원사로 참여 중이다.

"벤츠·BMW도 車데이터 공유…뒤처지면 공급망 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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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플랫폼은 구글과 바이두의 영향을 받았다. 해당 기업들이 대량의 데이터를 축적해 경쟁력을 확보하자, 유럽연합(EU)도 디지털 주권을 확보하기 위해 만들었다.


카테나-X의 목표는 각종 규제 대응과 함께 자동차 산업 공급망 및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있다. 10개 협업 표준을 선정한 후 기업 간 데이터 공유를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 순환 경제 규제에 대응한다. 특히 데이터 사용 수익 등 권한 보호 방안을 명시해 중소기업의 참가를 촉진하는 데 신경 쓰고 있다.

"벤츠·BMW도 車데이터 공유…뒤처지면 공급망 배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 플랫폼에 참가할 경우 수년 내 도입될 여러 규제에 대응이 쉬워진다는 게 한자연의 설명이다. 데이터 공유 생태계에 참가하지 않을 경우 향후 공급망 자체에서 배제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분석했다.


예를 들어 2026년 자동차 배터리 여권 규제를 위한 플랫폼으로 카테나-X가 유력한 후보군으로 꼽힌다. 배터리 여권이랑 2㎾h 이상 자동차용 배터리의 재료 원산지, 재활용 이력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시스템이다. 카테나-X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의 경우 곧바로 정보에 접근하거나, 미리 규제에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자연은 각종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 간 데이터가 필요하며, 한국의 경우 중소기업까지 아우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서현 한자연 산업분석실 선임연구원은 “타국보다 산업 구조가 수직적인 한국의 경우 데이터 사용권·수익권이 보장되지 않으면 부품기업은 공유 자체를 꺼리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오규민 기자 moh01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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