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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보정담]"난타, 35년 '오페라의 유령' 말고 70년 '쥐덫'처럼 오래 가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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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타' 제작 송승환 PMC프로덕션 대표 인터뷰
대학로 놀이터 삼아 성장…걸으며 무념무상 좋아
"한적한 오솔길 걷듯…노역배우로 마무리 원해"

[만보정담]"난타, 35년 '오페라의 유령' 말고 70년 '쥐덫'처럼 오래 가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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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16일(현지시간) 브로드웨이에서 가장 오래 공연한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이 막을 내렸다. 1988년 1월26일 초연한 지 약 35년 3개월(코로나19 중단 기간 포함) 만이었다.


국내에서 장기간 무대를 이어가고 있는 대표 공연은 ‘난타’다. 1997년 10월 호암아트홀에서 초연한 뒤 26년 넘게 장기 공연 중이다. 지난 19일 대학로에서 난타 제작자 송승환 PMC 프로덕션 대표(66)를 만났다. 송 대표는 ‘오페라의 유령’ 폐막 얘기에 "영국 웨스트엔드에서는 애거사 크리스티(1890~1976)의 연극 ‘쥐덫’이 70년 넘게 계속 공연 중"이라고 했다. 머쓱했다. 쥐덫은 1952년 11월25일 초연했다. 1974년 3월23일 세인트마틴 극장으로 무대를 옮긴 뒤에는 햇수로 50년째 같은 극장에서 공연을 이어가고 있다.


송 대표는 삶의 무대에서 배우, 공연 제작자, 교수 등 다양한 역할을 소화하며 배우 같은 삶을 살았다. 송 대표는 그동안 너무 바쁘게 뛰어다니며 살았다며 이제는 잡다한 일을 내려놓고 배우로서 천천히 걷고 싶다고 했다. 다만 난타만은 자신보다 더 오래 나아가길 바랐다.


스페인 산티아고 순례길 대신 걸어서 부산까지

송 대표가 평소 점심을 먹은 뒤 자주 걷는다는 대학로 길을 함께 걸었다. 그의 사무실에서 단골 카페까지였다.


보성중학교를 졸업한 그는 대학로를 놀이터 삼아 성장했다. 보성중학교가 지금은 송파구로 옮겼지만 송 대표 재학 시절에는 혜화동 로터리에 있었다. "지금 걷고 있는 이 보도블록에 원래 청계천으로 흐르는 개천이 있었다. 중학교 때 수업 끝나고 이 개천가에서 물장난 하면서 종로 쪽으로 걸어갔던 추억이 있다. 당시에는 인도가 좁고 개천이 넓었다. 그때 서울대 문리대가 혜화동에 있었는데 서울대생들이 개천을 혜화동 센강이라고 했다."


송 대표는 "걷는 게 좋다"고 했다. "한때 800㎞에 이르는 순례길로 유명한 스페인 산티아고를 꿈꿀 정도였다. MBC 라디오 ‘여성시대’를 진행할 때였다. 제주 올레길을 만든 서명숙씨(현 제주올레 이사장)가 초대손님으로 나와 며칠 동안 산티아고 얘기를 했다. 너무 가고 싶었다."

송 대표는 ‘여성시대’를 2004년 3월부터 2007년 3월까지 꼬박 3년간 진행했다. 여성시대 진행을 끝내자마자 산티아고로 갈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아버지의 건강이 위독해져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배낭 사고, 준비를 다했는데 한국을 떠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 산티아고는 못 가겠고 그러면 서울에서 부산까지 걷자고 생각했다. 교보문고에서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길 100개를 뽑아놓은 책을 샀다. 그 책을 따라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까지 전국을 일주하며 약 40일 만에 부산에 도착했다. 오지게 걸었다."


[만보정담]"난타, 35년 '오페라의 유령' 말고 70년 '쥐덫'처럼 오래 가길" 송승환 PMC프로덕션 대표가 19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일대를 걷고 있다. 사진=강진형 기자aymsdream@

부산까지 걸으며 그는 무슨 생각을 했을까. 송 대표는 무념무상을 얘기했다. "처음에는 인생을 한 번 정리해 보겠다고 생각했는데 닷새 걷고 나니까 발에 물집이 생기기 시작하고 아무 생각도 안 났다. 그냥 이 물집을 어떻게 해야 되나, 언덕이 나오면 또 어떻게 올라야 되나, 오후에 걸어야 되나 말아야 되나…. 여름이었는데 날씨가 엄청 더웠다. 나중에는 내 의지 없이 발이 스스로 가는 느낌이었다. 그런데 좋았다. 그냥 무념무상으로 걷는 게."


송 대표는 여전히 걷는다. "원래 야행성이었는데 나이 들면서 바뀌었다. 요즘은 밤 10시면 잠들어 5시쯤 일어난다. 집사람은 8~9시에 일어나니까 5시부터 한 서너 시간이 집에서 혼자 있는 시간이다. 책이나 영화를 볼 때도 있지만 여의도 공원을 걸을 때도 있다. 공원을 한 바퀴 도는 데 1시간 걸린다. 이어폰 꽂고 음악 들으면서 그냥 아무 생각 없이 걷는다. 그냥 하늘 보고 나무 보고 그게 좋다."


데뷔 60주년에는 살리에리를

송 대표는 애초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공연한 연극 ‘아마데우스’에 출연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3월 말까지 촬영한 KBS 드라마 ‘삼남매가 용감하게’와 겹치면서 연극 출연을 포기했다. "드라마가 끝날 무렵에 아마데우스가 시작해서 체력적으로 좀 힘들었다. 그래서 아마데우스는 내후년에 하기로 프로덕션이랑 다시 얘기를 했다. 2025년은 마침 데뷔 60주년이 되는 해여서 하고 싶었던 역을 하면 의미있겠다 싶었다."


송 대표가 아마데우스에서 하고 싶다고 한 역은 살리에리다. 다양한 영화와 극에서 모차르트와 비교됐던 인물이다.


아마데우스는 영국 극작가 피터 셰퍼(1926~2016)가 1979년에 발표한 희곡이다. 안토니오 살리에리(1750~1825)를 주인공으로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1756~1791)의 이야기를 다룬다. 송 대표는 아마데우스를 두 번 공연했는데 모두 모차르트 역이었다.


"모차르트를 할 때마다 살리에리를 꼭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셰퍼의 작품 중에서 나를 유명하게 만들어준 작품이 ‘에쿠우스’인데 에쿠우스에서는 20대 때 주인공 알런을 연기했고 50대 때 정신과 의사 다이사트 역할을 했다. 에쿠우스에서는 젊은 주인공과 늙은 주인공을 모두 했다. 아마데우스도 젊은 주인공을 했으니 늙은 주인공도 해 마무리를 하고 싶다."


송 대표는 나이가 들면서 노역에 관심이 많아졌다며 "배우가 좋은 게 늙어도 노역을 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했다. 최근 이안 매켈런(84)이 출연한 영화 ‘굿 라이어’를 재미있게 봤다고 했다. "배우는 나와 다른 캐릭터를 할 때가 재미있는데 매켈런이 사기꾼으로 나온다. 굿 라이어를 연극으로 만들어도 재미있겠다 싶어 출판사를 통해 원작자에게 저작권 문의를 하고 있다."


다만 송 대표는 앞으로 제작자로서는 소극장 연극 한 편 정도 기회가 되면 만들고 배우에 집중하고 싶다고 했다. 코로나19로 위험 부담이 큰 제작 일에 지치기도 했고 나빠진 시력 때문에 제작자를 하기가 힘들다고 했다. 그의 시력은 2018년부터 급속히 나빠졌다. 현재 자신이 출연한 드라마를 보려면 아이패드를 20~30㎝ 눈 앞으로 바짝 붙여야 할 정도다. 그 이상 멀어지면 안개가 낀 것처럼 흐려져 정확하게 보기 힘들다.


"배우는 상대 배우와 호흡을 맞추면서 시력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 하지만 제작은 연출 못지않게 큰 무대를 오밀조밀 살펴 봐야 된다. 또 많은 사람들을 만나야 되는데 아무래도 시력 때문에 어렵다."


송 대표는 그동안 출연한 수많은 작품 중 기억에 남는 작품으로 ‘유리동물원’을 꼽았다. 유리동물원은 미국 극작가 테네시 윌리엄스(1911~1983)가 1944년에 발표한 희곡이다. 대공황(1929~1933년) 이후 미국 한 가족의 일상을 보여준다. 작품의 화자인 막내 톰은 작가를 꿈꾸지만 가족을 부양해야 한다는 책임감 때문에 구두공장에서 일하는 청년이다. 톰은 계속 가족을 떠나고 싶어한다.


"톰 역할을 좋아해서 유리동물원을 세 번 했다. 젊을 때 다 반항기가 있지 않나. 집안에 대한 반항, 엄마에 대한 반항, 또 집을 떠나서 어디로 가고 싶은 그런 욕망. 그런 심리가 톰이라는 역할에 잘 투영돼 있다. 톰이 나 같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송 대표는 28살 때인 1985년 톰처럼 훌쩍 집을 떠나 미국으로 향했다. 1983년 첫 해외 촬영이 계기가 됐다. 유럽에서 촬영을 마치고 뉴욕을 들렀다. "그때만 해도 뉴욕과 서울의 격차가 컸다. 와! 이게 뭐 다른 세상이었다. 지구에 이런 데가 있나 싶었다. 그때 뉴욕을 보고 인기고 돈이고 다 끝내고 여기 와서 몇 년 살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공교롭게도 뉴욕을 떠나기 직전 유리동물원을 공연하기도 했다. 송 대표는 3년 6개월가량 뉴욕에서 생활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좋았던 것 같다. 그때 그렇게 용기를 내지 않았으면 평생 못 했을 것 같다. 3년 6개월 있다 보니까 이 정도 구경했으면 됐다 싶었다. 다시 연기하고 싶고 또 본 게 있으니까 (극을) 만들고도 싶었다."


뉴욕 생활은 송 대표가 공연 제작에 뛰어든 계기가 됐다. 주중 아르바이트를 하며 번 돈으로 주말이면 하루 2~3편씩 공연을 봤다. "피터 슈만이라는 연출자가 만든 대사 한마디 없이 인형과 사람만으로 하는 공연이 있었는데 무척 인상적이었다." 결국 넌버벌 퍼포먼스 난타 제작으로 이어진 것은 아닐까. "알게 모르게 잠재의식 속에 있었던 것 같다."

[만보정담]"난타, 35년 '오페라의 유령' 말고 70년 '쥐덫'처럼 오래 가길" 송승환 PMC프로덕션 대표가 19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에서 인터뷰 하고 있다. 사진=강진형 기자aymsdream@

여전히 '난타' 인기…올해 美·日·몽골 공연

난타는 장기 공연을 이어오다 코로나19 때문에 불가피하게 중단됐다. 지난해 11월 명동 난타 전용관에서 21개월 만에 공연을 재개했다. 송 대표는 명동이 생각보다 굉장히 잘 되고 있다고 했다. 지난 18일 난타 객석 점유율은 5시 공연이 76%, 8시 공연이 68%를 기록했다. 8시 공연의 경우 관객 228명 중 174명이 외국인이었다. 높은 외국인 관광객 비율은 난타가 장기 공연을 이어갈 수 있는 힘이다.


"객석의 70~80%를 외국인 관광객들이 채우니까 시장이 계속 있고 난타가 20년 넘게 장기 공연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브로드웨이도 마찬가지다. 브로드웨이 공연을 뉴요커들만 보는 게 아니다. 미 전역에서, 전 세계에서 오는 관광객들이 객석을 채운다. 영국 웨스트엔드도 마찬가지다. 장기 공연을 위해서는 내국인만으로는 안 된다. 외국인 관광객이 객석의 50% 이상을 채워줘야 한다."


난타는 지난해 10월 브로드웨이에서 19년 만에 공연을 다시 했다. 2003년 9월 브로드웨이 초연을 했던 뉴 빅토리 극장의 초청을 받아 2주간 공연했다. 올해는 두 달 동안 미국 투어가 예정돼 있다. 미네아폴리스에서 6주, 노스캐롤라이나에서 2주 공연할 예정이다. 8월에는 몽골, 10월에는 일본 히로시마에서 공연한다.


송 대표는 올해 하반기에는 난타의 해외 공연이 잇달아 있어 재미있을 것 같다고 했다. "난타도 쥐덫처럼 롱런했으면 한다. 내가 죽은 다음에도 난타는 계속 됐으면 좋겠다."


카페에서 나와 다시 송 대표의 사무실까지 함께 걸었다. 돌아올 때는 송 대표가 좋아한다는 ‘대학로 뒷길’을 걸었다. "대학로가 아무리 시끄러워도 이 길은 항상 한적해서 좋다."



송 대표는 "내 인생을 돌아보면 아주 복잡한 도시를 이리 뛰고 저리 뛰고 하면서 바쁘게 살아왔던 것 같다. 이제는 한적한 오솔길을 좀 천천히 걷고 싶은 그런 생각이 든다"고 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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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일 오픈런 월마트의 가격인상, 트럼프가 제동 건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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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최대 소매업체인 월마트가 최근 '오픈런' 현상을 겪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전쟁 여파로 물가가 계속 상승하면서 소비자들이 사재기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월마트는 더 이상 비용 압박을 견디기 어렵다며 소비자 가격 인상을 발표했다. 월마트의 존 데이비드 레이니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 15일(현지시간) CNBC 인터뷰에서 "대중국 관세가 145%에서 30%로 낮아졌지만, 30%도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

  • 25.05.2310:01
    박지원 "실수 안 하면 승리, 진영대결 되면 50 대 49 될 것"
    박지원 "실수 안 하면 승리, 진영대결 되면 50 대 49 될 것"

    박지원 더불어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은 "실수만 하지 않으면 이변이 없는 한 승리한다"며 "김문수-이준석 단일화는 없다"고 단언했다. 지난 21일 오후 5시 30분, 아시아경제 유튜브 채널 'AK라디오'와 전화로 인터뷰 한 박 의원은 서울과 호남을 오가며 선거운동에 분주한 모습이었다. 현재 판세를 어떻게 보나.내란수괴가 파면되고 새로운 진짜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열망이 이재명 지지로 뭉치고 있다. 실수만 하지 않으면 이변이

  • 25.05.2209:18
    김현철 "국민의힘, 대선 이후 해체돼야"
    김현철 "국민의힘, 대선 이후 해체돼야"

    김현철 김영삼대통령기념재단 이사장이 아시아경제 유튜브 채널 'AK라디오'에 출연했다. 인터뷰는 지난 5월 20일 오후 3시, 서울 동작구 상도동에 있는 김영삼대통령기념재단에서 진행됐다. 김 이사장은 "국민의힘은 더 이상 보수가 아닌 수구세력의 집합체일 뿐"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하며 "대선 이후 보수 세력의 재구성이 불가피하다"고 내다봤다. 요즘에 어떻게 지내나.바쁘다. 우선 아버지(김영삼 전 대통령·YS) 기념사업에

  • 25.05.2007:01
    최창렬 "한동훈 '따로 유세' 김문수에게 큰 도움 안될 것"
    최창렬 "한동훈 '따로 유세' 김문수에게 큰 도움 안될 것"

    5월19일 아시아경제 'AK라디오'에 출연한 최창렬 용인대 특임교수는 "대선 결과가 좋지 않으면 국민의힘은 책임론에 휩싸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한 전 대표는 자신의 정체성을 확실하게 갖고 가겠다는 모습을 보인다"고 평가했다. 영상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다. 한동훈 전 대표가 20일 부산 광안리를 시작으로 현장 유세를 하겠다고 밝혔다. 김문수 후보와 같이 유세하지 않겠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 25.05.2208:29
    금융의 미래, 규제와 혁신 사이에서 길을 묻다
    금융의 미래, 규제와 혁신 사이에서 길을 묻다

    21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 서울에서 아시아경제 주최로 열린 '2025 아시아금융포럼'에서는 각 분야 전문가들이 연사로 나서 한국 금융산업의 지속가능 한 발전 전략, 인공지능(AI) 규제 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 방안, 블록체인 기반 가상자산 활용 가능성, 신탁업의 새로운 성장 기회, 금융사고 예방을 위한 내부통제 혁신 등 다양한 현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안창국 금융위원회 금융산업국장은 "규제가 신성장 산업의 발목을

  • 25.05.2117:38
    안창국 금융위 국장 "신성장 산업 혁신 방해 않는 규제 중요"
    안창국 금융위 국장 "신성장 산업 혁신 방해 않는 규제 중요"

    "새로운 규제를 도입할 때 전체 산업의 '사이드 이펙트'(부작용)를 충분히 확인하고, 산업 생태계의 혁신을 방해하지 않는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안창국 금융위원회 금융산업국장은 21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 서울에서 열린 '2025 아시아금융포럼' 강연에서 '저성장·저출생 시대 금융의 역할'을 주제로 한 특별 강연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안 국장은 저성장·저출생 시대를 극복하기 위해 규제 혁신과 규제 도입 방식의 문

  • 25.05.2116:31
    윤여현 "금융사 내부통제도 오마카세가 필요해"
    윤여현 "금융사 내부통제도 오마카세가 필요해"

    "금융사 내부통제도 밀키트보다 때로는 오마카세가 필요하다." 윤여현 삼일PwC 파트너는 21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 서울에서 열린 '2025 아시아금융포럼'에서 이같이 말했다. 금융사가 금융사고를 막기 위해 도입하는 내부통제 장치가 점차 획일화되고 있는 상황을 경계해야 한다는 제언이다. 윤 파트너는 아시아경제가 주최한 이번 포럼에 참석해 '책무구조 시행에 따른 선제적 금융사고 예방과 대응'을 주제로 발표했다. 금융

  • 25.05.2114:48
    이동기 "저성장 늪 해결하려면 블록체인 기반 가상자산 주목해야"
    이동기 "저성장 늪 해결하려면 블록체인 기반 가상자산 주목해야"

    "이제는 인공지능(AI) 기술이 아니면 설명이 안 되는 세상이 되고 있고, 25년 후에는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자산(가상자산)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나라가 저성장의 늪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금융쪽에서도 이에 대한 고민을 적극적으로 해야 할 때입니다." 이동기 딜로이트 컨설팅 코리아 파트너는 21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 서울에서 아시아경제 주최로 열린 '2025 아시아금융포럼'의 특별 강연자로 나서 "블록체

  • 25.05.2114:47
     '금융사고' 관련 강연하는 윤여현 삼일PwC 파트너
    '금융사고' 관련 강연하는 윤여현 삼일PwC 파트너

    윤여현 삼일PwC 파트너가 21일 서울 중구 웨스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5 아시아금융포럼(Asisn Financial Forum 2025)'에 참석, '책무구조 시행에 따른 선제적 금융사고 예방과 대응'이란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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