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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 e-모빌리티 연구단지’ 내년 10월 완공 … 미래차 신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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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차 인프라 센터 3곳 입주

주낙영 “혁신산업 리더도시”

경주시가 2030년 내연기관 생산중단 등 급변하는 자동차 산업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지난 3년간 산업부 공모에 도전해 차량용 첨단소재 성형가공 기술고도화센터(290억원), 탄소 소재부품 리사이클링센터(193억원), e-모빌리티 배터리 통합 관제허브센터(423억원)가 각각 선정되면서 미래차 전환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고 5일 전했다.


오는 4월에 준공될 차량용 첨단소재 성형가공 기술고도화센터를 비롯해 3개 사업 모두 경주시 외동읍 구어 2 산단에 들어설 예정이다. 미래차 전환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3개 연구기관을 ‘경주 e-모빌리티 연구단지'로 통합해 내년 10월까지 완공해 자동차 신기술 보급, 기업지원, 전문 인력 양성 등 글로벌 미래형 모빌리티 소재·부품 전진기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경주 e-모빌리티 연구단지’ 내년 10월 완공 … 미래차 신기술 경주시 외동읍 구어2산업단지에 들어설 ‘경주 e-모빌리티 연구단지’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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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는 대규모 완성차 공장은 없지만, 포항 철강, 울산 완성차 산업의 중간 도시로 자동차 산업 비중이 60%에 육박하고 있으며, 1300여개의 자동차 소재부품 연관기업이 입주해 있다.


차량용 첨단소재 성형가공센터는 2021년 11월에 착공한 뒤 연면적 2989㎡(지상 3층), 연구·평가동 신축과 첨단소재와 성형기술 테스트베드 등 장비 10종을 갖춰 애로기술 지원, 판로개척, 첨단소재 상용화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오는 4월에 준공한다.


또 193억원을 들여 연면적 2237㎡(지상 2층) 규모의 국내 최초로 탄소 소재의 재활용·제품화를 위한 탄소 소재부품 리사이클링 센터가 올해 12월 준공 목표로 지난 13일 첫 삽을 떴다.


이 센터는 탄소 소재 재활용과 자원화, 리사이클링 원천기술 확보, 전문 인력양성, 탄소복합재개발 핵심 중소기업 육성 등 탄소 소재 부품산업 기반을 조성하게 된다.


이는 경북도의 탄소 소재 부품 생태계 구축사업과 연계돼 경산은 부품설계, 구미는 제품생산, 경주는 재활용까지 탄소 소재부품 선순환 생태계 클러스터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주 e-모빌리티 연구단지’ 내년 10월 완공 … 미래차 신기술 주낙영 경주시장이 외동읍 구어2산업단지에 들어설 ‘경주 e-모빌리티 연구단지’ 공사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아울러 423억원을 들여 연면적 2501㎡(지상 2층) 규모에 배터리 공유스테이션 통합관제센터를 세워 배터리 공유스테이션 실증·평가와 R&D와 해외 비즈니스 사업 모델 실증, 전기 이륜차 배터리 표준안 개발 등을 목표로 올 9월에 착공해 내년 10월에 준공한다.


경주시는 ‘경주 e-모빌리티 연구단지’의 미래차 거점 연구센터로 확고한 구축을 위해 신기술·연구 장비 도입, 전문 인력 확충 등 178억원 규모의 S/W를 보강할 ‘해오름동맹 미래 산업단지 혁신플랫폼’을 구축해 차세대 모빌리티 혁신부품 생산 1등 도시로 도약할 계획이다.



주낙영 시장은 “급격히 모빌리티 산업의 변화 속에서 우리 지역의 관련 기업들이 고민해야 할 과제들이 ‘경주 e-모빌리티 연구단지’를 통해 실마리를 찾게 될 것이다”며 “앞으로 미래차 분야에 확고한 혁신산업 벨트를 갖춘 자동차 소재부품 산업의 리더 도시로 거듭나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구대선 기자 k5865@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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