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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시기·3% 캐시백” 대전 지역화폐 운영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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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대전시가 지역사랑상품권 운영방식을 개편한다. 지역사랑상품권을 특정 시기에만 운영하고 사용액을 한정, 캐시백을 3%로 조정하는 것이 핵심이다.


시는 이 같은 내용의 지역사랑상품권 개편안을 22일 발표했다. 개편안은 최근 지역사랑상품권 국비 지원액이 83억원으로 확정된 것에 맞춰 마련됐다.


“특정시기·3% 캐시백” 대전 지역화폐 운영 개편 김영빈 경제과학국장이 22일 대전시청에서 지역화폐 개편안을 발표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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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된 개편 사항은 지역사랑상품권 명칭 변경과 명절 등 특정 시기 운영 방안, 사용자 및 가맹점 매출액별 할인율 차등 지급 등이 꼽힌다.


우선 시는 지역사랑상품권 명칭을 기존 온통대전에서 ‘대전사랑카드’로 변경한다. 단 변경된 명칭은 신규로 발급하는 카드부터 적용한다.


또 코로나19 상황이 점차 안정화되면서 대규모 예산을 투입하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판단, 명절과 0시 축제, 소비촉진행사 기간 등 연간 5~6회 특정 시기에만 지역사랑상품권을 운영한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사용 기간 한도는 30만원이며 한도 내 사용액의 3%를 캐시백으로 지급받게 된다.


단 시는 소비 불균형 완화를 위해 소비 취약계층인 복지대상자 등이 연매출 5억원 이하 가맹점에서 지역사랑상품권을 사용할 때는 캐시백 7%를 추가 지원, 최대 10%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추가 캐시백을 받게 될 대상자는 4월 중 확정될 예정이다.


시는 국비와 시비의 매칭 비율 및 추가 소요에 따른 시비 208억원을 추가경정예산에 반영해 오는 5월 이전에 상품권 발행을 재개할 계획이다.


지역사랑상품권 운영 개편과 함께 대전형 소상공인 지원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지원사업은 ▲경영개선자금·특례보증 운용·노란우산 공제회 지원 확대(금융안전망)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경영안정자금 설치 및 운용 등(촘촘한 지원체계) ▲로컬 크리에이터 발굴 및 육성·자영업성장닥터제 확대 등(글로벌 골목상권) ▲공동배송시스템 운영·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및 서비스 고도화 등(그린 전통시장) ▲원도심 상권 모델 거리조성·디지털 커머스 전문기관 상설 운영(디지털 전환 분야) 등 5개 분야에 27개 세부 사업으로 추진된다.


이들 사업에는 전년대비 3배 이상 늘어난 74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김영빈 시 경제과학국장은 “시 재정 여건과 소비 취약계층 혜택 최소화, 지역 소규모 소상공인 보호 등에 초점을 맞춰 개편안을 마련했다”며 “시는 앞으로도 소상공인 대상의 직접 지원을 확대하고 사회 취약계층 돌봄 강화와 청년·육아 등 미래 세대를 위한 투자에 예산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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