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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푸드 날았다"…CJ제일제당, 지난해 식품사업 매출 10조 돌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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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영업익 1조6647억원…9.2%↑
식품사업 연매출 10조·영업익 6000억 돌파

CJ제일제당이 K-푸드와 바이오 등 글로벌 사업의 꾸준한 성장에 힘입어 지난해 실적을 선방했다. 국내에선 원가 부담으로 성장폭이 둔화한 반면, 해외 식품 매출 비중이 역대 최고 수준인 47%까지 오르는 등 실적 견인을 이끌었다.

"K-푸드 날았다"…CJ제일제당, 지난해 식품사업 매출 10조 돌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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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은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1조664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2%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3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30조795억원으로 14.4% 늘었고, 순이익은 8027억원으로 10.1% 감소했다. CJ대한통운을 제외한 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1조268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6% 늘었고, 매출액은 18조7794억원으로 19.3% 증가했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식품 사업 부문은 비비고 브랜드를 중심으로 K-푸드의 해외 판매 호조세가 이어져 매출액이 11조1042억원으로 전년 동기와 비교해 16.1% 늘었다. 영업이익도 6238억원으로 12.5% 증가했다. 식품사업에서 연 매출이 10조원, 영업이익이 6000억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내 식품 사업은 원가 상승 등 비용 부담으로 영업이익이 다소 줄었으나 해외사업이 연간 매출 5조원을 돌파했고 영업 이익도 45% 늘었다. 특히 미국 등 주요 사업 국가에서 만두와 치킨, 가공밥 등 글로벌전략제품(GSP) 매출이 56% 성장했고, 식품 글로벌 매출 비중도 역대 최고 수준인 47%까지 늘었다. 미국 현지 인수기업인 슈완스의 경우도 생산성 개선과 판촉 효율화, 매출 성장에 따른 고정비 절감 등의 요인으로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52.8%(2171억원) 늘며 처음 2000억원을 넘어섰다. 국내 식품 매출은 전년 대비 13.9% 성장한 5조9231억원을 기록했다.

"K-푸드 날았다"…CJ제일제당, 지난해 식품사업 매출 10조 돌파(종합)

아미노산과 조미 소재 등 그린바이오가 주력인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30.1% 늘어난 4조8540억원으로 4조원을 넘어섰다. 영업이익도 34.5% 증가한 6367억원을 기록했다. 주력 제품인 아미노산의 경우 글로벌 경쟁사 대비 우위에 있는 시장지배력을 토대로 성장세가 이어졌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피드앤케어는 매출액이 2조8212억원으로 전년 대비 15.3%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곡물 가격 상승으로 인한 축산 원가 부담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해 전년 대비 94.9% 하락한 77억원에 그쳤다.


CJ제일제당은 세계 경제 상황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서도 구매와 생산 역량을 강화해 원가를 절감하고 핵심 제품의 국내외 성장을 이어갈 방침이다. 식품에서는 K-푸드 글로벌 영토확장과 수익성 개선에 역량을 집중하고, 식물성 식품, 케어푸드 등 '뉴 웰니스(New Wellness)' 분야 신제품 육성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바이오에서는 해양 생분해 소재 PHA와 CJ바이오사이언스 중심의 레드바이오 사업 등 미래 신수종사업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한다. 지난해 새롭게 출범한 FNT 사업부문을 통해 Wellness 식품소재, 영양(Nutrition), 대체단백, 배양단백 등 신성장 동력 확보에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미래 준비를 위한 고부가가치 신제품 개발 및 신사업 강화,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해 구조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혁신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승윤 기자 kaav@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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