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尹, 순방 후 첫 국무회의… "신발이 닳도록 뛰겠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5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尹 대통령 "제2의 중동 붐을 일으킬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
국내 규제, 글로벌 수준으로… "국제시장에서 경쟁 어려워"
원전 제3국 공동진출 언급… "생태계 복원, 도약 발판 마련"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아랍에미리트(UAE) 국부펀드의 300억 달러 투자 유치는 압도적이고 전례 없는 규모로 제2의 중동 붐을 일으킬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해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으로 신발이 닳도록 뛰고 또 뛰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올해 첫 순방지인 UAE와 스위스에서 300억 달러 투자 유치와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력 토대를 마련한 만큼 가시적인 민생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후속 조치를 구체화해달라는 주문이다.

尹, 순방 후 첫 국무회의… "신발이 닳도록 뛰겠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AD

이날 국무회의는 윤 대통령이 순방에서 돌아온 후 처음으로 주재하는 회의인 만큼 후속 조치가 거듭 강조됐다. 한국 기업에 대한 UAE 측의 투자는 양국 정상의 공동성명에 명시됐지만 세부적인 투자 이행안은 아직 정해지지 않은데다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CEO)와의 오찬에서도 한국 시장에 대한 규제 완화를 골자로 큰 그림만 제시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국무위원들에게 "바쁘시더라도 그들의 애로사항을 많이 경청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나라의 제도를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춰야 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내 규제를 글로벌 수준으로 조정하지 않으면 국제 사회에서 살아남을 수가 없다는 판단에서다. 윤 대통령은 "규제, 노동 등 모든 시스템에서 우리 제도를 정합시켜 나가지 않으면 우리나라에 투자도 하지 않을 것이고 국제시장에서 우리 기업이 경쟁을 하기가 어렵다"고 부연했다.


UAE 내 추가적인 원전 협력과 제3국 공동진출도 공식화했다. 윤 대통령은 "바라카 원전의 성공을 토대로 추가적인 원전 협력과 제3국 공동 진출도 모색할 것"이라며 "탈원전 정책으로 붕괴 위기에 처한 국내 원전 생태계를 빠르게 복원하고 원전 산업이 다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될 것이다"고 언급했다.


정부의 순방 후속 조치는 이미 시작됐다. 우선적으로 UAE와의 투자 합의를 차질없이 이행하기 위한 투자협력 플랫폼 구축 지시가 내려졌다. 윤 대통령은 지난 20일 스위스에서 귀국하는 전용기 내에서도 참모들과 300억 달러 투자를 국가 경제의 어떤 방향으로 끌고 갈 것인지를 논의했다. 귀국 후에는 기획재정부·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금융위원회 등 관계 부처에 한·UAE의 MOU 및 계약에 대한 후속 조치를 이행하는 태스크포스(TF) 구성을 지시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이 전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양자기술·인공지능(AI)·바이오·우주 분야 등의 젊은 과학자들과 오찬 간담회를 가진 것도 같은 맥락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 19일 스위스 취리히 연방 공과대학에서 양자 분야 석학들과 대화의 시간을 갖고, 한국이 취해야 할 전략을 모색했다.


이날도 윤 대통령은 "취리히 공대에서 퀀텀 사이언스의 석학들과 함께 미래 게임 체인저가 될 양자 과학기술에 관한 바람직한 국가 정책과 지원 방안에 대해 고견을 들었다"며 "총성 없는 경제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 기업이 혼자 싸우도록 만들 수가 없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관련 후속 조치를 직접 챙기겠다는 각오도 다졌다. 윤 대통령은 "관계부처는 한국과 UAE 투자 협력 플랫폼 구축 등 국부펀드 투자에 관련된 후속 조치를 신속하게 진행해 주시기 바란다"며 "저도 빠른 시일 내에 수출전략회의와 규제혁신전략회의를 통해서 이 사안을 직접 챙기겠다"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