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한국부동산원, 아파트 청약 당첨자 현황 등 데이터 6종 개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9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한국부동산원, 아파트 청약 당첨자 현황 등 데이터 6종 개방 한국부동산원 대구 본사 전경 / 사진=한국부동산원
AD

[아시아경제 노경조 기자] 한국부동산원은 주택 청약 정보에 대한 민간 수요를 충족하고,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신규 청약 데이터 6종을 추가 개방한다고 12일 밝혔다.


부동산원은 '청약홈'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아파트 분양 정보, 청약통장 가입 현황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주택 청약 정보에 대한 수요가 점진적으로 증가해 국민 알권리를 충족하고자 정보를 추가 개방한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추가로 개방하는 데이터는 아파트 청약 신청자 현황(2종)과 당첨자 현황(4종) 총 6종이다. 민간, 관련 학계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공공 데이터베이스(DB) 수요조사 결과를 반영했다. 매달 25일 공공데이터포털에서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부동산원은 민간에서 데이터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가공·처리가 용이한 API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손태락 부동산원장은 "추가 개방 데이터는 국민의 청약 신청 여부·시기 판단과 분양단지 가구 유형 구성·분양·옵션가격 결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 밖에도 부동산 정보 콘텐츠 개발, 중개·이사·인테리어 수요 예측 등 프롭테크 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경조 기자 felizkj@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