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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샷 건질 수 있다 … 피팅룸서 인증샷 찍는 MZ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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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방 기계부터 스탠바이미 디스플레이까지 포토존으로 변신
패션 업계 “체험 극대화 … 바이럴 마케팅에 유리”

인생샷 건질 수 있다 … 피팅룸서 인증샷 찍는 MZ세대 체험형 매장으로 리뉴얼 오픈한 자라 잠실 롯데월드몰점 피팅룸에서 고객이 인증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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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계화 인턴기자] 옷을 사기 전에 입어 보는 공간인 피팅룸(fitting room)이 변신하고 있다. 독특한 컨셉으로 색다른 사진·동영상 등을 담을 수 있어 20·30세대 사이에서 인증샷에 최적화된 포토존으로 떠오르고 있다.


4일 패션 업계에 따르면 피팅룸이 브랜드 마케팅 효과는 물론 다채로운 컨셉으로 특별한 사진과 추억까지 남길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국내 브랜드 '아더에러'는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플래그십스토어를 열면서 이색적인 피팅룸으로 화제가 됐다. 노래방을 재현한 독특한 컨셉의 피팅룸에서는 방음 시설까지 완벽해 실제로 노래를 부르는 손님들도 있다. 달리는 열차칸을 구현한 피팅룸도 있다.


서울 홍대 근처에 문을 연 나이키 스타일 매장에는 피팅룸을 사진 촬영 스튜디오처럼 꾸며 놨다. 조명을 조절해 자신만의 스타일을 사진과 동영상으로 남길 수 있다.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에는 15개의 피팅룸이 마련돼 있다. LG스탠바이미 디스플레이가 설치돼 있어 스마트폰과 연동해 미러링해 볼 수 있다. 조명도 원하는 컬러 톤으로 조절할 수 있어 단순한 피팅룸 인증샷이 아닌 색다른 추억이 될 수 있는 특별한 사진을 남길 수 있다.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유튜브 쇼츠도 피팅룸 안에서 촬영해 올릴 수 있다.


이처럼 패션 업계는 자투리 공간에 불과했던 피팅룸에 공을 들이고 있다. 오픈된 장소인 쇼핑 매장과 달리 브랜드 정체성 체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공간으로 피팅룸이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피팅룸 안에서는 옷을 자유롭게 입어보고 살필 수 있다"며 "매장 직원이 옷의 디자인을 설명하는 것보다 고객 스스로 브랜드 체험을 충분히 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고 말했다.


피팅룸에서의 인증삿은 바이럴 마케팅 효과가 상당하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활동을 활발히 하는 20·30세대 사이에서 피팅룸에서 새 옷을 입고 찍은 사진이 공유되고 있다. 일부 패션브랜드에서는 피팅룸 착장샷 공유를 브랜드 마케팅의 일환으로 보고 관련 수치를 파악하고 있다.



이런 마케팅은 일반 브랜드까지 확산하고 있다. 온라인에서 20·30세대에서 인기가 있는 브랜드일수록 오프라인 매장을 열 때 피팅룸의 차별화를 강조한다. 온라인 기반 패션 업체는 "플랫폼에서 출발한 패션브랜드일수록 이색적인 피팅룸처럼 이른바 '와우포인트(Wow point·감탄사가 터져 나올 만큼 놀랄 만한 점)'가 반드시 있어야 물리적 체험과 온라인 쇼핑 구매의 장점이 커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계화 인턴기자 withk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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