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이 기프티콘 얼마짜리예요?"…스타벅스 기프티콘, 금액 보이고 남는 돈 적립된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스타벅스, 윤창현 의원 제시 '모바일 상품권 결제 개선안' 수용
기프티콘에 금액 표시…금액 이하도 결제·잔액 적립도 가능

"이 기프티콘 얼마짜리예요?"…스타벅스 기프티콘, 금액 보이고 남는 돈 적립된다
AD


[아시아경제 전진영 기자] 직장인 박미량씨(29)는 얼마 전 생일선물로 받은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사용하기 위해 스타벅스를 방문했다가 불편을 겪었다. 박 씨는 자몽 허니 블랙 티 한 잔을 선물 받았는데, 얼마짜리인지 알 수 없어 매장 카운터에서 바코드를 찍어봐야 했다. 문제는 또 있었다. 5700원짜리 자몽 허니 블랙 티 대신 4500원짜리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주문했는데, 5700원에 딱 맞게 시키거나 5700원이 넘게 주문해야 기프티콘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박 씨는 결국 선택지에 없었던 바나나를 추가로 구매한 뒤에야 기프티콘을 사용할 수 있었다. 잔액 300원은 추가로 결제해야 했다.


앞으로 스타벅스 기프티콘은 교환권을 매장 포스(POS·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에 찍지 않아도 얼마짜리인지 알 수 있게 된다. 지정 금액 이하로 사용할 수 없었던 기존의 문제점도 개선돼 기프티콘 가액 이하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잔액도 적립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7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이 같은 내용의 모바일 상품권 결제 개선 방안을 수용해 조치에 나서기로 약속했다.


윤 의원이 지적한 사항은 크게 두 가지로, 첫 번째는 상품권 금액 표시에 관한 것이다. 기존 카카오톡 선물하기 등 모바일 상품권으로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받았을 경우, 선물한 사람은 금액을 알 수 있지만 받은 고객은 금액을 알 수 없었다. 이 때문에 고객은 사용하기 전 매번 매장 포스를 찍어 금액을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었다.


다른 하나는 금액 이하 사용에 관한 문제다. 지류 상품권의 경우 통상 권면 금액의 70% 이상을 사용하면 현금으로 잔액 환불이 가능하다. 그러나 스타벅스 모바일 상품권의 경우 가액 이하는 사용 자체가 불가능하며, 잔액 환불도 어려워 사용자가 금액을 채우기 위해 다른 상품을 함께 구매하는 일이 잦았다.


스타벅스는 지적을 모두 수용하며 개선에 나서겠다는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앞으로 선물하기 이미지에는 금액을 표시해 소비자들이 포스에 찍어보지 않아도 금액을 알 수 있게 된다. 또한 모바일 상품권에 표시된 금액 미만의 상품을 구매하더라도 일정 수준의 금액만 넘으면 결제가 허용되도록 하며, 잔액을 적립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된다.


스타벅스는 개선을 위해 카카오톡 플랫폼 사업자인 카카오 측과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송호섭 스타벅스 대표는 윤 의원에게 이 같은 이행 조치를 약속하면서 이날 정무위 국정감사 증인 출석에서도 제외됐다.



윤 의원은 “스타벅스의 고객 불편 개선 의지에 카카오도 곧 화답해줄 것을 기대한다”며 “개선안이 모두 연내에 시행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고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