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박완수 경남지사, 노 전 대통령 기념관 개관식 참석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9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깨어있는시민 문화체험전시관’, 전체 면적 3780㎡·지상 2층 규모

박완수 경남지사, 노 전 대통령 기념관 개관식 참석 전시관 개관을 축하하는 박완수 경남도지사.
AD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이세령 기자]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1일 노무현 전 대통령 기념관인 ‘깨어있는시민 문화체험전시관’ 개관식에 참석했다.


박 지사는 “김해 봉하마을은 민주시민 정신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마음과 땀이 배어 있어 의미가 깊은 곳”이라며 “더욱 많은 사람이 화포생태하천, 낙동강 레일파크와 함께 전시관을 찾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날 개관식에는 박완수 경상남도지사를 비롯해 문재인 전 대통령 부부, 권양숙 여사, 더불어민주당 민홍철·김정호 국회의원, 정세균 노무현재단 이사장, 한명숙, 이병완, 유시민 전 이사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축하공연으로 시작된 행사는 개관 경과보고, 기념사와 축사, 감사 인사, 테이프 자르기, 전시관 관람 순으로 진행됐다.


박완수 경남지사, 노 전 대통령 기념관 개관식 참석 박완수 경남지사(왼쪽에서 일곱 번째)를 비롯한 개관식 참석자들이 개관 축하 리본을 자른 후 박수를 치고 있다.

문화체험전시관은 노 전 대통령 묘역이 옆에 있던 기존 추모의 집을 헐고 경남 김해시 진영읍 본산리 일원에 전체 면적 3780㎡, 지상 2층 규모로 지어졌다.


시에 따르면 2020년 8월 건물이 준공된 데 이어 40억원을 추가로 투입해 지난 3월 내부 전시 콘텐츠 설치가 완료됐으며 국비와 지방비, 노무현재단의 예산을 모두 합쳐 총사업비 178억원이 투입됐다.


전시관 이름은 노 전 대통령이 퇴임 전 마지막 브리핑에서 언급한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는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이란 말에서 비롯됐다.


건물은 노 전 대통령 묘역을 설계한 종합건축사사무소 대표가 설계했으며 노무현재단 봉하기념사업단이 전시관을 운영한다.


전시관 1층은 노 전 대통령의 일대기와 참여정부 시절 자료를 담은 사진, 기록물 등을 볼 수 있는 10개의 전시실로 구성됐다.


2층은 가족 단위 방문객들을 위한 가족 쉼터와 세미나실, 기획전시실 등이 마련됐다.


전시관은 어른 기준 2000원이나 김해시민이면 50% 할인된 가격으로 입장권을 살 수 있다.



도 관계자는 “이번 문화체험전시관 개관으로 봉하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역사·문화의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화포천습지생태공원, 낙동강 레일파크와 연계한 관광지구를 구축해 경남의 관광 활성화를 이끌어가는 새로운 관광 콘텐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이세령 기자 ryeo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