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코로나19 대유행 기간 집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각종 디지털 서비스 구독이 급증했지만, 최근 디지털 활동을 줄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회계컨설팅 법인 EY한영(대표 박용근)이 24일 펴낸 ‘EY 디지털홈 인식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응답자 중 34%가 "온라인에서 소비하는 시간을 줄일 계획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전 세계 10가구 중 4가구는 팬데믹 기간 동안 인터넷과 TV?스트리밍 서비스의 필요성이 증가했다고 답했지만, 27%는 음악과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의 구독 개수를 줄일 계획이라고 했다.
절반이 넘는 가구는 인터넷(60%)과 TV 서비스(55%) 제공사의 요금 인상을 우려하고 있으며, 45%는 이용하지 않는 컨텐츠에 과도한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특히 조사 가구의 33%는 통신 서비스가 이해하기 어렵다고 했으며, 38%는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간 차이를 거의 구별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5가구 중 1가구가 음성인식 디지털 어시스턴트 기기를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AI 스피커(17%), 스마트조명(13%), 스마트 시큐리티(10%)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가구의 21%는 가정 내 스마트홈 기기의 개수를 줄일 계획이라고 밝혔는데, 이는 스마트홈에 대한 해킹 우려(63%)와 제조사가 다른 스마트홈 제품 간 호환성 문제(43%) 때문이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가구의 40%는 팬데믹 이전보다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고 응답했다. 또 온라인 정보노출에 대한 피로감과 정신건강 문제도 젊은층 사이에서 도드라졌다. 25세 이하 응답자의 47%는 인터넷 사용이 정신적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체감한다고 밝혔다. 25세에서 44세 사이의 47% 또한 유해한 온라인 콘텐츠에 가족 구성원이 노출될까 우려된다고 응답했다. 전체 응답자 59%는 정부 및 규제기관들이 각종 유해정보를 차단하는 등 유해정보로 인한 피해 방지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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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욱 EY컨설팅 대표는 "오늘날 하이퍼 인플레이션 시대에 디지털 사용량은 오히려 정체되거나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관찰된다"며 "소비자들이 가계 지출을 줄이기 위해 팬데믹 때 가입한 각종 디지털 서비스 구독을 해지하려고 하는 가운데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와 콘텐츠 제공사(CP)들은 개선된 서비스 품질, 맞춤형 서비스, 장기적 가치 등을 제공할 전략을 재정비하여 소비자들을 잃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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