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농산물도 할당관세 적용 검토…주요 품목 추석 성수품으로 관리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4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농산물도 할당관세 적용 검토…주요 품목 추석 성수품으로 관리 무더위와 장마 영향으로 채소·과일값이 오르고 있는 25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아시아경제 송승윤 기자] 정부가 일부 농산물에 할당관세를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7일 기획재정부 등 관계 부처에 따르면 정부는 이번 주 중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추석 민생안정대책은 명절 성수품 가격 관리에 중점을 두고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채소류 등의 가격이 급등하면서 농축수산물 물가 상승률이 7.1%로 7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먹거리 물가가 갈수록 치솟고 있어서다.


정부는 배추와 무, 양파, 마늘, 감자, 사과, 배, 밤,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명태, 오징어 등 주요 농축수산물을 추석 성수품으로 분류, 관리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가격이 급등한 품목들을 특별관리품목으로 추가 지정할 수도 있다.


정부는 성수품과 특별관리품목 중 농산물 일부에 할당관세를 추가로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앞서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 축산물에 할당관세 0%를 적용한 것과 같이 농산물에도 할당관세를 적용해 수입 가격을 낮추겠다는 취지다. 현재 대파, 사료용 보리·귀리·옥수수, 기름용 대두, 칩용 감자 등에는 이미 할당관세가 적용되고 있다.



정부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를 통해 수입한 배추를 김치 등 배추 가공품을 생산하는 업체에 공급하는 방안 등 농산물 가격 안정을 위한 추가 방안도 검토 중이다. 성수품은 비축물량을 통해 명절 전후 공급량을 평시보다 늘리고 할인행사를 적극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송승윤 기자 kaav@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