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中 잡겠다는 美, 새우등 터지는 韓 [美, 中반도체 정밀타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37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끼인 韓 반도체업계 난처해진 처지
미국, 중국 반도체 성장 막기 위한 규제 강화 중
중국은 한국의 최대 반도체 수출국...삼성·하이닉스 중국서 공장 가동 중

中 잡겠다는 美, 새우등 터지는 韓 [美, 中반도체 정밀타격]
AD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문채석 기자] 미국이 중국의 반도체 산업 성장을 막기 위한 규제 강화에 나서면서 미국과 중국 모두에 공장을 두고 있는 한국 반도체 기업들이 곤란한 상황에 처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한국 반도체 기업들은 아직 미국의 중국 견제 내용이 구체화되기 전이어서 정확한 파급력을 가늠할 수는 없어도 반도체를 둘러싼 양국의 대치 상황이 지속될 경우 두 나라 사이에 끼인 한국의 타격도 불가피하다는 점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 반도체기업들이 미중 패권 싸움에 눈치를 볼 밖에 없는 이유는 중국이 한국의 최대 반도체 수출국인데다 미국, 중국 모두에 반도체 생산 공장을 두고 있어 정부 차원의 지원과 규제에 직접적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중국에서는 현재 삼성전자가 시안에 낸드플래시 공장을 두고 있고, 쑤저우에도 테스트·패키징 후공정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SK하이닉스 역시 장쑤성 우시 지역에서 D램공장을, 랴오닝성 다롄에서 미 인텔에서 인수한 낸드 공장을 두고 있다. 미국에서는 삼성전자가 텍사스주 테일러시에 170억달러를 투자해 파운드리 공장을 짓고 있고, 향후 텍사스주에 1921억달러를 투자해 추가 공장 11개를 지을 수도 있다는 계획도 세우고 있다. SK하이닉스도 최근 150억달러를 투자해 미국에 첨단 패키징 제조시설과 연구개발(R&D)센터를 세운다는 계획을 밝혔다.


中 잡겠다는 美, 새우등 터지는 韓 [美, 中반도체 정밀타격]


반도체 업계는 우선 시스템반도체 28nm(나노미터) 이하 공정 중국 생산 규제 조치가 중국 시안, 우시 등에서 반도체 공장을 운영 중인 삼성과 SK 반도체 공장에 당장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중국 공장이 시스템반도체가 아닌 메모리반도체와 후공정 분야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영향권에서는 빗겨나 있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한 반도체업계 관계자는 "하지만 이번 조치의 초점이 중국의 반도체 미세공정 개발 차단에 맞춰져 있는 만큼 향후 규제 범위가 확대될 가능성을 염두에둬야 한다"며 "지금 당장은 시스템반도체 28나노 이하 공정만 규제 대상에 올리더라도 이와 동급의 메모리반도체, 후공정 분야로 규제 범위를 확대할수도 있는 노릇"이라고 말했다.


中 잡겠다는 美, 새우등 터지는 韓 [美, 中반도체 정밀타격]


미국이 중국에 반도체 장비 수출 장벽을 높이고 있는 것은 우리 기업도 영향권에 있다. 일반적으로 7나노 이하 공정에선 반드시 EUV(극자외선) 노광장비가 필요하고 10~14나노 공정은 DUV(심자외선) 노광장비로도 가능하다. 다만 고도화된 장비를 쓰지 않으면 수율과 채산성이 크게 떨어진다. 미국이 이번에 장비수출 규제 범위를 10나노 이하에서 14나노 이하 공정으로 강화해 실행에 옮길 경우 중국 반도체 기업 뿐 아니라 중국에서 생산 중인 대부분의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이 규제의 영향권에 들어가는 셈이다.


그나마 삼성전자는 이미 시안 공장에 반도체 장비 반입을 완료한 상태여서 큰 타격이 없겠지만 추가 장비를 들여 라인을 확대하는 것이 불가능해졌고, SK하이닉스도 우시 공장에 EUV 장비를 들여놓지 못하는 상태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하이닉스는 네덜란드 장비업체 ASML과 EUV 장비 4조7500억원 규모 계약을 체결하고 EUV 장비를 순차 도입하고 있는데 중국 공장에는 도입이 불가능한 상태가 지속되는 것이다.


또 외신 보도대로 미 정부가 중국 양쯔메모리테크놀로지(YMTC) 등 중국 내 메모리 반도체 업체들에 128단 이상의 낸드플래시를 만드는 데 쓰는 미국산 반도체 제조 장비 수출을 제한하는 방안을 현실화한다면 중국에 메모리공장을 가동하고 있는 삼성, SK하이닉스도 직접적 영향권에 들어가게 된다.


中 잡겠다는 美, 새우등 터지는 韓 [美, 中반도체 정밀타격]




규제가 장기화할 경우 국내 업체들이 상당히 부담스러운 상황에 직면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반도체법 가드레일(안전장치)에 명시된 예외 조항인 '전통 반도체(Legacy chip)' 범위가 모호해 반도체로 규제 대상이 확산되지 않으리란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은 "미국의 여러 중국 규제 중 장비 반입 규제가 강화된 점이 중국 설비를 갖춘 우리 기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미 반도체법에 명시된 지원금을 받는 순간 향후 10년간 중국 투자 제한 업체로 묶이기 때문에 중국 설비 고도화 등에 애를 먹을 수 있다"고 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