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 사업전략 발표…지역·고객·제품 포트폴리오 '선택과 집중'
하반기 실적 상승 기대 "연 매출 목표 22조 원으로 상향"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5년 내 3배 이상 매출 성장을 달성하겠다는 중장기 사업전략을 공개했다. 올 하반기부터 고객사 전기차 신차 출시가 이어지면서 배터리 판매가 늘어나 연간 매출액 목표치를 기존 19조원에서 22조원으로 상향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27일 2분기 실적설명회에서 "주요 OEM과 북미 합작법인 확장,원통형 전지 공급 확대 및 신규 폼팩터 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지속적인 신사업 기회를 발굴해 5년 내 3배 이상의 매출 성장을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차별화된 소재 및 공정 개발을 통한 기술 리더십 확보, 업스트림 지분 투자 및 장기공급계약 확대 등을 통한 밸류 체인의 안정적 운영과 스마트팩토리를 기반으로 품질 제조 역량을 강화하는 질적인 성장을 통해 영업이익률도 두 자릿수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선 LG에너지솔루션은 빠른 성장세가 예상되는 북미 시장을 집중 공략한다. 북미시장에서는 GM 등과 합작법인에 파우치형에 집중하고, 원통형은 테슬라 등 기존 고객과 전기차 스타트업에 공급을 확대한다.
유럽 시장은 원통형 신규 생산거점을 마련하고, 아시아 시장도 중국 외 신규 생산거점 진출을 통해 고객 수요에 적극 대응키로 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현재 글로벌 생산역량의 아시아(59%), 유럽(34%) 비중이 북미(7%)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라며 "2025년까지 북미 시장 내 생산역량을 45%까지 끌어올려, 북미(45%) 아시아(35%) 유럽(20%) 등 고른 생산역량 체계를 갖춘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파우치와 원통형 중심의 듀얼 폼팩터를 운영한다. 파우치형에 대해서는 단입자 NCMA양극재와 실리콘음극재를 적용해 프리미엄 제품을 개발하고 가격 경쟁력이 있는 보급형 제품 개발도 추진한다. 원통형에 대해서는 '4680' 신규 폼팩터 양산기술을 조기에 확보한다. 차세대 기술 개발은 리튬황전지,전고체전지 등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품질역량 강화와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통해 5년 이내 ▲수율 개선 및 품질 안정화 ▲공정 개선 및 생산성 향상 ▲인력 효율화를 추진한다.
원자재 확보를 위해 직접투자나 장기공급계약도 늘리고, 배터리 리사이클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주요 업체들과 협력을 확대한다. 배터리 데이터 기반 서비스(Baas)와 에너지 효율성 개선 서비스(EaaS) 사업 등 배터리 관련 신사업 진출 계획도 밝혔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은 "기술 리더십 확보와 제품 경쟁력 강화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QCD(품질·비용·납기)를 제공해 고객이 신뢰하고 사랑하는 수익성 1위 기업'이 되는 것이 우리의 최종 목표"라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중장기 전략에 따라 올 매출 목표를 기존 19조2000억원에서 22조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상반기 누적 매출은 9조4129억원으로 전년도 보다 소폭(0.3%)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7.3% 줄어든 4545억원을 기록했다.
이창실 LG에너지솔루션 최고재무책임자(CFO) 전무는 "중국 코로나 락다운 및 글로벌 물류 대란,메탈 원가 상승분 판가 인상 적용 시점의 차이로 수익성은 다소 감소했다"면서도 "전기차용 원통형 배터리 판매 증대,주요 원자재 가격의 판가 연동 계약 확대로 매출은 안정적으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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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에는 매출 12조6000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년 동기 대비 48%, 상반기 대비 34% 상승한 수치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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