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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AI 과일 선별 시스템 도입…“맛과 품질 동시에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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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AI 과일 선별 시스템 도입…“맛과 품질 동시에 잡는다” 진주원예농협 선별장에서 인공지능(AI) 선별기로 메론을 선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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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춘한 기자] 롯데마트는 과일의 맛과 품질 향상을 위해 대형마트 최초로 인공지능(AI) 선별 시스템으로 선별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AI 선별 시스템은 기존에 사용하던 비파괴 당도 선별기에서 한 단계 더 진화된 시스템으로, 중량과 당도뿐만 아니라 수분 함량과 후숙도까지 측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비파괴 당도 선별기로는 측정하기 어려워 메론의 고객 불만 사례 대부분을 차지했던 내부 갈변, 과숙 등의 내부 결함을 선별해내는 것이 가능해졌다.


엑스레이(X-Ray)를 촬영하듯 10개의 렌즈에서 근적외선을 쏘아 대량의 화상 데이터를 얻고 딥러닝으로 이미지 분석을 하기 때문에 다양한 메론 품종에 따라 투광을 조정할 수 있고, 복숭아의 꼭지 사이 빈틈으로 들어가 과육을 상하게 하는 핵할 검출이 가능하다.


현재 롯데마트는 AI 선별기로 선별한 황금당도 머스크 메론, 황금당도 하미과, 천도복숭아 등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수박·사과·배·참외 등 달콤함이 중요한 과일류는 당도를 나타내는 단위인 브릭스(Brix)를 표기하고 있고, 산지에서 측정한 당도와 매장 입고 후 당도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상품기획자(MD)가 수시로 산지와 매장을 방문해 당도를 확인하고 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최상의 맛과 품질의 신선식품을 제공하기 위해 대형마트 최초로 AI 선별 시스템으로 선별한 과일을 판매한다”며 “지속적으로 최첨단 선별 시스템 운영 품목을 늘려나가 더욱 균등한 품질의 상품을 선보이는 것은 물론 맛표기 바코드 확대를 통해 신선식품 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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