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경기도인재개발원 '한중 수교 30주년 기념 세미나' 개최한다

시계아이콘00분 56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경기도인재개발원 '한중 수교 30주년 기념 세미나' 개최한다
AD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한중수교 30주년을 기념하는 온라인 세미나가 경기도에서 열린다.


경기도인재개발원은 26일 오후 3시 한중 수교 30주년을 맞아 경기도와 산둥성 간 교류 역사를 돌아보고 향후 경제협력 방안을 찾기 위한 온라인 세미나를 중국 산둥행정학원과 공동으로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세미나는 '역내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RCEP) 체결이 경기도와 산둥성에 미치는 영향과 향후 발전 방향을 주제로 두 기관 간 협력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RCEP는 아시아ㆍ태평양 지역을 하나로 묶는 자유 무역 협정으로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아세안(동남아시아 국가연합) 10개국, 호주, 뉴질랜드 등 15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전진석 경기도인재개발원장과 쉬원(徐聞) 산둥행정학원 상무부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양 기관 간 교류 역사를 담은 동영상을 시청한 뒤, 박인성 도 외교통상과 아주협력팀장이 양 지역의 교류 현황을 소개한다.


이어 주제 발표로 도에서는 박기철 평택대학교 교수가 'RCEP 체결에 따른 경기도ㆍ산둥성의 글로벌 밸류 체인(value chain) 협력 방안'에 대해, 산둥성에서는 왕둥푸(王東普) 웨이하이행정학원 교수가 'RCEP 체결의 의의 및 경기도ㆍ산둥성 간 경제협력 방안'에 대해 각각 발표한다.


주제 발표 후에는 김주봉 경기북서부FTA활용지원센터 관세사와 둥즈창(董志强) 산둥성 옌타이행정학원 부교수가 토론과 질의응답을 통해 앞으로의 발전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세미나는 '소셜방송 Live 경기(live.gg.go.kr)'를 통해 누구나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으며, 한중 순차 통역이 제공된다.


전진석 원장은 "한중 수교 30주년을 맞은 뜻깊은 해에 지방정부 간 학술 교류를 진행해 의미가 깊다"며 '"두 지역의 장기적이고 우호적인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AD

경기도인재개발원과 산둥행정학원은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지속적인 비대면 학술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2020년 11월에는 '코로나19 장기화 상황 하의 한중 교류협력 모델과 발전 방향' 등을 주제로, 지난해 5월과 11월에는 각각 '경기도ㆍ산둥성의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과 '탄소 배출량 감소를 위한 경기도ㆍ산둥성의 추진 방향 및 실천' 등을 주제로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