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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車·인력·임금 놓고 노사 '동상이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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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오른 완성차 임단협
르노코리아 킥오프 미팅
노조 시설투자·인력수급 요구
현대차·기아 10일 상견례
미래차 생산시설 국내투자
신규충원 등 고용안정 요구
성과급 협상 걸림돌될수도

미래車·인력·임금 놓고 노사 '동상이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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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국내 주요 완성차기업에서 노사 간 임금·단체협상 교섭 막이 올랐다. 과거에도 교섭이 순탄했던 적은 거의 없지만 자동차산업을 둘러싼 여건이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바뀌면서 노사 간 입장 차이가 극명히 갈릴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특히 국내 최대 완성차 회사 현대차·기아에선 강성 성향의 노동조합이 들어선 데다 그룹 주요 계열사가 함께 목소리를 높이기로 하면서 회사와의 대립각이 커질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3일 업계에 따르면 르노코리아자동차 노사는 이날 킥오프미팅(첫 모임)을 열고 올해 임·단협을 시작했다. 앞서 르노코리아 노조는 지난달 하순 대의원대회를 열고 올해 협상에서 시설투자와 인력수급을 요구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르노코리아에는 4개 복수 노조가 있다. 이들은 올해 협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공동 투쟁키로 한 상태다.


다만, 지난해 지난한 교섭으로 안팎으로 손실이 컸던 점을 떠올려 무작정 대립각을 세우기보다는 실리를 택할 가능성도 있다. 르노코리아는 경영악화와 물량 확보 문제로 2020년 적자를 기록하는 등 회사 안팎의 상황은 좋지 않았다. 외국계 회사라 본사로부터 물량배정 등이 관건으로 꼽히는 터라 추후 친환경차 등을 추가로 배정받기 위해선 한국공장 생산 경쟁력을 실적으로 입증해야 할 처지다.


지난 3월 취임한 스테판 드블레즈 새 최고경영자(CEO)도 노사 관계 개선에 공을 들이는 모습이다. 지난달 중순 직접 노조 사무실을 찾아가 협력을 당부하는가하면 대의원대회에도 직접 참여해 중장기 경영계획을 직접 설명하기도 했다.

미래車·인력·임금 놓고 노사 '동상이몽' 르노자동차코리아 부산공장<이미지출처:연합뉴스>


현대차·기아 노조 역시 올해 함께 임단협 요구안을 짰다. 오는 10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본격 교섭에 들어간다. 임금인상은 상급단체 지침에 맞추는 한편 신규인원 충원, 촉탁계약직 폐지·정년연장 등 고용안정을 요구하기로 했다. 기존 내연기관차량 생산량이 줄어들면서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생산인력 규모가 줄어들고 있어서다. 코로나19나 부품수급난 등 외부환경이 나빠진 상황에서도 지난해 호실적을 기록하면서 노조나 젊은 직원을 중심으로 성과급 요구가 높아진 점도 협상에서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노조에서는 자율주행·전기차 등 미래 자동차산업과 관련한 생산시설을 국내에 투자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자동차산업 패러다임이 급격히 바뀌면서 미래 불확실성 역시 높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현대차·기아 등 완성차 계열사는 물론 그룹 전체적으로 미래 모빌리티(이동수단) 회사로 변화에 나선 만큼 그간 노조에서도 목소리를 높여왔다.


미래車·인력·임금 놓고 노사 '동상이몽'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차, 기아차, 한국GM 완성차 3사가 지난해 3월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국민연금과 연계한 정년연장 입법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전기차를 비롯해 도심형비행체(UAM)·목적기반모빌리티(PBV) 등을 만들기 위해선 기존 생산인프라를 전환하거나 아예 새로 지어야 한다. 국내보다 해외 수요가 많은 데다 현지화 요구 등을 감안해 회사에서도 해외 설비투자에 적극 나섰던 게 사실이다. 미래에 대해 고민하는 건 같지만 어떻게 헤쳐나갈지에 대해선 해법이 제각각인 셈이다. 글로벌 완성차업계가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회사로 바뀌고 있는 점 역시 회사와 노조 모두에 고민거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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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GM은 그간 진통을 겪었던 공장 간 인력전환배치가 마무리되면서 큰 고비는 넘겼다. 이달부터 부평2공장을 1교대제로 전환하는 한편 부평1공장·창원공장 인력을 늘리기로 했다.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이 본사의 중국 담당 총괄부사장으로 자리를 옮기기로 하면서 추후 임명될 차기 사장과 임단협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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