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업계, 주총시즌 정관에 새 사업분야 대거 추가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카드업계가 강점인 데이터를 활용한 신사업 개척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본업이라 할 수 있는 지급결제 분야가 지속적인 카드 수수료 규제, 빅테크의 도전 등으로 수익성과 성장성이 모두 흔들리고 있기 때문이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드업계는 최근 정기 주주총회 시즌 정관개정을 통해 신사업 진출 채비를 갖췄다. KB국민카드는 지난해 말 금융당국으로부터 본허가를 받은 개인사업자신용평가업을 사업목적에 명시했고, 삼성카드는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투자자문업 ▲개인사업자신용평가업 ▲신기술사업금융업 ▲데이터전문기관 등을 대거 추가했다.
특히 데이터 영역은 카드업계가 집중하고 있는 분야다. 마이데이터와 더불어 데이터 전문기관에도 카드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카드업계에선 신한·삼성·BC카드가 금융위원회에 데이터 전문기관 예비신청서를 낸 것으로 전해졌다. 데이터전문기관은 기업 간 데이터 결합을 지원하는 사업자로, 신용카드사가 가진 데이터 뿐 아니라 통신·부동산 등 여러 영역의 데이터를 결합할 수 있는 만큼 다양한 사업모델 구축이 가능하는 점에서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종래 캐피탈사의 영역이었던 자동차 할부금융 시장에서도 최근 신용카드사들의 도전이 거세다. 수익성 개선은 물론 신차·중고차 매매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고객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 6개 카드사(신한·KB·국민·우리·삼성·하나·롯데카드)의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자동차 할부금융 자산은 전년 대비 13% 가량 증가한 9조7948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첫 자동차 할부금융 사업을 개시한 하나카드는 첫 해 관련 자산이 3657억원에 달하는 등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이외에도 신용카드사들은 적극적인 신사업 발굴에 나서고 있다. 신한카드와 KB국민카드는 개인사업자신용평가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BC카드는 핀테크 기업들이 분점하던 대출 비교 서비스 시장에 도전장을 냈다. 또 신한카드, KB국민, BC카드, 현대카드 등은 디지털 자산인 대체불가토큰(NFT) 등 가상자산 분야에도 적극 진출하는 모양새다.
카드업계가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신사업 발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은 본업인 지급결제 영역이 지속적인 수수료 규제와 핀테크 업체들의 도전으로 수익성 악화가 예상되고 있는 까닭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기준 모바일 기기 등을 통한 비대면 결제 비중은 41.5%고, 이 중 핀테크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 비중은 61.7%에 달했다. 향후 후불결제(BNPL) 등 기존 결제방식을 우회하는 결제 방식이 확산되면 카드사들은 존립 위기에 내몰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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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혁준 나이스신용평가 금융평가본부장은 지난달 보고서를 통해 "지급결제는 빅데이터 수집에 강점이 있는 사업으로, 신용카드사는 최근 빅데이터를 활용해 수익을 창출하는 데이터전문회사로 변모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면서 "의미있는 성과를 얻어내지 못한다면 신용카드사는 과거처럼 은행의 한 사업부문으로 재편입되거나 궁극적으로 소멸할 수 있다"고 밝혔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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