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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100' 가입승인 하세월…기업들 "연연 않겠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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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등 5개 계열사 작년부터 기다려
승인절차 더뎌지자 기업들 "연연 안 해"
한국형 RE100 실천·탄소저감 사업 강화

'RE100' 가입승인 하세월…기업들 "연연 않겠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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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영국의 비영리기구인 더 클라이밋 그룹이 주관하는 'RE100' 가입 승인 절차가 더뎌져 기업들이 속앓이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RE100 가입에 집착하기보다 한국형 RE100 실천, 탄소저감 사업 강화 등을 강화하겠다는 기업도 적잖게 늘고 있다. RE100은 재생에너지로 얻은 전기로만 제품을 만드는 캠페인이다. 석탄화력발전과 석유는 물론 수소, 연료전지 등 '신에너지'도 안 되고 태양광 풍력 같은 '재생에너지'만 써야 한다.


24일 산업계와 RE100 한국지역 파트너인 국제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등에 따르면 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트랜시스 등 5개 계열사가 지난해 7월 말 가입 발표 후 더 클라이밋 그룹의 가입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가입 발표는 그룹 차원에서 했지만 신청 절차는 각 계열사가 자체적으로 마련한 탄소저감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따로 밟고 있다. 모비스는 7월 말, 위아는 8월 초께 가입적격성 자료를 낸 것으로 확인됐다.


문제는 가입 승인을 담당하는 더 클라이밋 그룹과 CDP 등에서 진행하는 승인 절차가 더뎌지고 있다는 점이다. CDP 한국위원회 관계자는 "현대차 계열사의 경우 가입 승인 검토 중이며 승인 시점에 대해선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더 클라이밋 그룹과 CDP 등은 RE100 규준(criteria)에 따라 가입 신청 기업의 주요 사업, 탄소 배출량 등을 꼼꼼하게 따지는 걸로 유명하다. 석탄화력발전사, 정유사 등은 가입 대상에서 제외된다. 석유화학 기업 등도 주요 사업과 탄소 배출량 등을 제대로 검증받아야 한다. 지주사처럼 직접 탄소배출을 하지 않는 업종이라도 계열사 중 석탄화력발전사나 정유사 등이 있으면 가입 대상에서 빠질 수 있다. 특히 더 클라이밋 그룹이 가입 기업을 늘리지 않을 방침으로 선회하면서 가입 승인이 더 까다로워지는 양상이다.


'RE100' 가입승인 하세월…기업들 "연연 않겠다"(종합)


CDP 한국위원회 관계자는 "(SK가 국내 최초로 가입한) 재작년까지만 해도 우리가 기업에 가입을 권유했지만 이젠 주요 기업 다수가 내부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우리도 지나치게 많은 기업을 받지 않을 계획"이라며 "가입만 하고 실천은 안 하는 식으로 RE100을 '그린 워싱'(친환경 이미지로 위장) 수단으로 악용하는 기업들이 늘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상황에 기업들은 RE100 가입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화솔루션은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70%를 차지하는 전력을 100% 재생에너지로 바꾸는 '한국형 RE100' 실천을 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LG화학도 최근 남동발전과 RE100 달성 공동 대응 업무협약(MOU)을 맺었지만, 이와는 별개로 글로벌 RE100에 가입할 지 여부는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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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유사라 RE100 가입 자체가 불가능한 SK에너지도 주유소에서 재생에너지를 자체 생산해 전기차 충전기에 공급하는 '에너지 슈퍼 스테이션' 사업 같은 'RE100 관련 활동'엔 적극적이다. GS칼텍스는 2020년 9월 한전과 일찌감치 MOU를 맺고 전국 2800여개 주유소 전기차 충전소 설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RE100 가입은 유럽 등 해외에 사업장이 있는 일부 주요 기업들의 리스크 헤징(위험 회피) 전략으로 생각할 뿐 가입 자체에 연연하진 않는 분위기"라고 귀띔했다. 이어 "RE100 가입보다는 기업의 자체 탄소중립 매뉴얼을 바탕으로 친환경 사업을 하되 2023년, 2025년에 유럽과 미국에서 각각 시행되는 탄소국경세 제도와 배출권거래제 가격 현황 같은 주요 이슈에 그때 그때 대처하는 게 합리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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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나다도 시장다변화 노력중…아시아·유럽 등 수출 넓혀야"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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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과 중국 편중을 줄이고 아시아, 북미, 유럽 등으로 수출을 다변화해야 한다. 캐나다 역시 아시아, 유럽 등 다른 여러 나라로 상품 및 에너지 수출 시장을 다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국제무역 전문가인 현정식 캐나다 앨버타대 교수는 최근 아시아경제와 서면 인터뷰에서 미국 관세 부과 및 미·중 갈등 상황에 어떻게 대응할지와 관련해 이렇게 밝혔다. 현 교수는 "캐나다가 멕시코처럼 자유무역협정(FTA) 미체결국에 높은

  • 25.09.2206:14
    "향후 10년 무역질서 공백...한국, 다자연대 강화해야"⑫
    "향후 10년 무역질서 공백...한국, 다자연대 강화해야"⑫

    "향후 최소 7년에서 10년 정도는 글로벌 무역 질서가 부재한 상태를 염두에 두고 준비해야 한다. 그 기간에는 WTO 규칙을 계속 존중하겠다는 약속을 지키는 동시에, 새로운 틀을 시작하려는 최대한 큰 국가 연합이 필요하다. 한국은 미국과 중국 가운데 특정 국가에 의존하기보다, 신뢰할 수 있는 무역 파트너와의 연대를 강화해야 한다. 더 넓은 다자 연합을 통해 안정성을 확보해야 한다. EU(유럽연합)와의 협력이 그 핵심축이 될

  • 25.09.2206:13
    "한국 생존법은…동맹·분업 지속 및 G7플러스 가입"⑪
    "한국 생존법은…동맹·분업 지속 및 G7플러스 가입"⑪

    미국이 상호주의에 기반한 관세 정책을 내세우면서 세계 무역 질서가 혼돈기에 접어들었다. 수출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 전문가들은 미국과 동맹 관계를 긴밀히 유지하면서 동시에 중국과 신산업 분업 등 경제 협력을 이어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봤다. 다자 질서 구축 및 공조 체계를 이루면서 우리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제언도 했다. 수출시장 다변화와 함께 국내 산업을 고부가가치로 끌어올리는

  • 25.09.2206:12
    EU, '다자 연대' 광폭 행보...브릭스, 美와 대립?⑩
    EU, '다자 연대' 광폭 행보...브릭스, 美와 대립?⑩

    미국의 관세 일방주의가 국제 무역질서를 흔들면서, 글로벌 무역체제가 어디로 향할지에 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그러나 이를 대신할 새로운 무역 체제도, 이에 대한 논의도 아직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태다. 향후 7~10년은 세계 통상 규범이 부재한 가운데, 각국이 생존을 위해 손을 잡으면서도 동시에 서로를 견제하는, 혼란스러운 통상 환경이 전개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물론 과거에도 협력과 갈등은 공존했지만, 그때

  • 25.09.1906:14
    "관세는 역진적 세금…인플레가 트럼프 정책 바꿀 수도"⑨
    "관세는 역진적 세금…인플레가 트럼프 정책 바꿀 수도"⑨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고관세 정책이 미국 경제에 미칠 부작용을 두고 귀추가 쏠린다. 물가와 고용 지표가 아직은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있지만, 향후 미국민 피부에 와 닿을 정도로 변화가 생기면 관세 정책 추진에 제동이 걸릴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특히 인플레이션 여부가 방향타가 될 수 있다는 게 이시욱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원장의 예상이다. 이 원장은 지난 10일 세종국책연구단지에 있는 KIEP 원장실에서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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