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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C 노선 도봉 구간 지상화 무단 변경 감사원 공익감사청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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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봉구, 25일 오후 3시 감사원 앞에서 ‘GTX-C 노선 도봉 구간 지상화 결사반대 투쟁위’ 기자회견 및 성명서 낭독, ‘창동역~도봉산역 구간(5.4㎞) 지하계획 지상 무단 변경 건’ 공익감사청구서 제출

GTX-C 노선 도봉 구간 지상화 무단 변경 감사원 공익감사청구 GTX-C 노선 도봉 구간 지상화 결사반대 투쟁위 감사원 공익감사청구 기자회견(2022. 1. 25. 감사원)(마이크 든 이동진 도봉구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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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C 노선 도봉 구간 지상화 무단 변경 감사원 공익감사청구 GTX-C 노선 도봉 구간 지상화 결사반대 투쟁위 감사원 공익감사청구 제출(2022. 1. 25. 감사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도봉구(구청장 이동진)는 25일 오후 3시 감사원에서 GTX-C 노선의 서울 전 구간 지하화가 도봉 구간만 지상으로 변경된 것에 대한 공익감사청구를 제출, 지상화 결사반대를 성명했다.


이날 공익감사청구를 위해 모인 ‘GTX-C 노선 도봉 구간 지상화 결사반대 투쟁위원회(위원장 허슬기)’ 주민대표들과 이동진 도봉구청장, 도봉구 인재근·오기형 국회의원, 시·구의원 등은 종로구 삼청동 소재 감사원 앞에서 지상화 반대 기자회견을 열어 성명을 낭독, 공익감사청구서를 제출했다.


GTX-C 노선은 수원을 기점으로 양주시 덕정역까지 약 74.8km에 이르는 민간투자방식 수도권 광역급행열차로,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포함돼 2020년10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을 거쳐 확정된 국가철도망 계획 중의 하나다.


국토교통부는 2020년10월 당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에서 서울 전 구간을 기존 선로의 지하로 건설하는 방식으로 확정, 경제성 지표인 B/C도 1.33으로 매우 높게 평가된 바 있다. 하지만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현대건설컨소시엄과 실시협약을 앞두고 서울에서 도봉 구간만 지하화에서 지상화로 돌연 계획이 변경됐다.


원래라면 덕정역~도봉산역 인근 경원선 1호선 철로를 공유하고 도봉산역 인근 분기점에서 남쪽으로 지하 전용 철로가 신설돼야 하나, 도봉산역~창동역 5.4㎞ 구간이 지상의 1호선 선로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바뀌어버린 것이다.


도봉구와 투쟁위원회는 이 같은 변경 조치는 민간사업자에게는 수천억에 이르는 사업비를 절감시켜 주는 반면, 인근 주민들에게는 시속 150㎞ 소음, 분진, 진동 등 막대한 피해를 입히는 결정이라 지적했다.


뿐 아니라 도봉 구간을 지나는 1호선 전철이 현재도 하루 260여 회 운행되는 상황에서, GTX-C 노선이 추가 운행된다면 두 노선 간 간섭으로 인한 운행 간격 또한 늘어날 가능성이 높으며, SRT 연장선(수서~의정부) 역시 GTX-C 노선을 공유하므로 창동역-도봉산역 구간은 결과적으로 1호선, GTX-C, SRT 세 개의 노선을 공유할 가능성까지 떠안게 됐다.


이에 도봉구와 투쟁위원회는 국토교통부에 여러 차례 해명과 대책 마련을 요구, 올 1월10일부터는 주민 서명운동과 청와대 국민청원 등을 진행하고 있지만, 정작 국토교통부는 담당자의 '단순 실수'라는 언급 외에는 뚜렷한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는 상태다.


이날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10년이란 긴 시간을 거치며 국토교통부가 확정한 GTX-C 노선 사업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현대건설컨소시엄과의 실시협약을 앞두고 갑작스럽게 변경된 것은 누가 봐도 석연치 않다. 이는 C노선 사업의 기준이 되는 상위계획인 ‘기본계획’의 핵심 내용인 도봉구간 지하화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자, 사업의 혜택 주체여야 할 도봉구민의 안전과 편의를 외면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또, “우리는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주민 서명운동과 감사원 감사청구를 비롯한 모든 수단을 동원, 국토교통부의 사업변경안을 저지하도록 하겠다”고 규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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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공익사항에 관한 감사청구제도란 공공기관의 사무처리가 위법하거나 부당해 공익을 현저히 해하는 경우 청구 자격을 갖춘 사람이 특정 사항에 대해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하는 제도를 말한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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