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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자재 정보 불균형 해결…도도 카트, ‘거래처 찾기’ 서비스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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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축·수산물, 음료주류, 가공식품, 자재 등 6개 카테고리 납품업체 정보 제공
“연내 모든 시 전역으로 서비스 범위 확대할 것”

식자재 정보 불균형 해결…도도 카트, ‘거래처 찾기’ 서비스 개시 소상공인 매장 솔루션 스타트업 스포카는 식자재 비용관리 앱 도도 카트 내 '거래처 찾기' 서비스를 새롭게 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사진제공 = 스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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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희윤 기자] 소상공인 매장 솔루션 스타트업 스포카는 식자재 비용관리 앱 도도 카트 내 '거래처 찾기' 서비스를 새롭게 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도도 카트의 '거래처 찾기' 기능은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음료?주류, 가공식품, 자재?용품 등 6개 카테고리별로 다양한 납품업체 정보를 한 번에 제공하는 서비스다. 식자재에 대한 요식업 점주들의 선택권을 넓혀 비용 지출을 줄이고자 도입됐다.


해당 기능은 ▲거래처 세부 정보 ▲주요 거래 품목 ▲배송정보 ▲거래처 주소 ▲도도 카트 거래 이력 데이터를 제공해 최적의 납품업체 선정에 중요한 역할을 제공한다.


도도 카트 분석에 따르면 요식업 매장들과 거래하는 납품업체 조사 결과 개인도매상과 식자재마트가 각각 약 25%씩 전체 거래처 수의 총 50% 이상을 차지하고 나머지는 일반 대형마트와 도매상, 도매법인 등이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많은 매장들이 소규모 거래처들과 거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소 식자재 업체들은 정보가 공개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지인을 통해 거래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았다.


스포카는 식자재 시장의 정보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매장들과 식자재 업체를 잇는 서비스를 고안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8월 초 서울 지역 20여 개 거래처를 중심으로 시범 운영에 나선 이후 현재 서울을 넘어 경기권에 위치한 납품업체까지 등록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재승 스포카 대표는 "식자재 비용 관리에 이어 거래처 찾기 기능까지 확장하면서 점주분들의 신선한 식자재 납품업체 선택 폭을 넓히고, 효율적인 원가 절감 효과까지 기대된다"며 "빠른 시일 내에 전국 구 단위까지 세분화해 더 많은 거래처 정보 확보와 지역 내 식자재 마트 제휴로 품질 좋은 농식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입점을 원하는 식자재 납품업체는 도도 카트 홈페이지의 '거래처 제휴 신청하기' 사이트에 접속해 신청할 수 있다.




김희윤 기자 film4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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