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美서 사람 잡아먹는 '괴물 물고기' 등장…관상용으로 기르기도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4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美서 사람 잡아먹는 '괴물 물고기' 등장…관상용으로 기르기도 지난달 20일 미국 캔자스주를 흐르는 네오쇼강에서 낚시를 하던 대니 리 스미스는 몸길이 1.37m, 몸무게 17.97kg의 앨리게이터 가아를 잡았다. [사진=KDWP 캡처]
AD


[아시아경제 황수미 기자] '살아있는 화석'으로도 불리는 '앨리게이터 가아'가 미국 네오쇼강에서 발견돼 현지 생태계를 파괴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최근 CNN 등에 따르면 지난달 20일 미국 캔자스주를 흐르는 네오쇼강에서 낚시를 하던 대니 리 스미스는 몸길이 1.37m, 몸무게 17.97kg의 앨리게이터 가아를 잡았다.


앨리게이터 가아는 화석 기록이 약 1억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만큼 원시적 조기어류다. 주둥이 부분이 악어를 닮은 것이 특징이다.


보통 엘리게이터 가아는 미국 남동부의 늪지대나 멕시코, 니카라과에 주로 분포하며 약 4~6m까지 자란다. 이번에 발견된 엘리게이터 가아가 어떻게 네오쇼강에 살고 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또한 일반적으로 캔자스 현지에서 볼 수 있는 롱노즈 가아와 쇼트노즈 가아 그리고 스포티드 가아 등 다른 토착종과 달리 외래종인 것으로 전해졌다.


스미스 역시 이전에 캔자스 일대에서 롱노즈 가아와 쇼트노즈 가아 그리고 스포티드 가아를 본 적이 있지만, 앨리게이터 가아를 본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라며 "분명 일생에 한 번 있는 일일 것"이라고 말했다.


앨리게이터 가아는 사람을 잡아먹을 수 있는 위험한 어종 중 하나로 꼽힌다. 이 때문에 앨리게이터 가아가 반입되면 주변 생태계를 파괴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캔자스주는 관상용으로 기르다가 누군가가 야생에 풀어놨을 가능성을 열어놓고 조사에 나서고 있다.




황수미 기자 choko216@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