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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C, 3분기도 잿빛 전망…코로나 이후 7분기 연속적자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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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타변이 바이러스 여행심리 위축
다음달 유급 고용지원금 기한 만료
유상증자 등 자본 확충 총력

LCC, 3분기도 잿빛 전망…코로나 이후 7분기 연속적자 우려 13일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입국장에서 해외 입국자들이 교통편 안내를 기다리고 있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기준 국내 누적 확진자는 1990명 증가한 22만182명이라고 발표했다. 국내 발생 확진자는 1913명, 해외 유입 확진자는 77명이다. /문호남 기자 munon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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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요 저비용항공사(LCC)가 국제선 수요 회복을 기대했던 3분기에도 영업적자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업계는 코로나19 델타변이 바이러스 확산이 올 하반기까지 장기화할 경우 자금부족에 따른 경영난이 더욱 심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30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제주항공·진에어·티웨이항공 등 주요 LCC 3사의 올해 3분기 영업손익 컨센서스(추정치)는 각각 영업적자 624억원, 432억원, 270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초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한 이래 한 분기 당 수백억 원대의 영업적자가 7분기 연속 이어지고 있는 셈이다.


당초 항공업계는 3분기 백신 접종률 증가 및 국가 간 자가격리를 면제해주는 '트래블버블‘(여행안전권역) 체결로 국제선 수요 회복을 기대했으나, 최근 하루 2000명 안팎의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여행 심리가 크게 위축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실제 지난달 24일 인천∼사이판 노선 운항을 재개한 이후 최근 한 달 간(7월24일~8월21일) 해당 노선의 트래블버블 이용객은 총 42명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외교부 역시 전 세계 해외여행에 대해 6월14일부터 8월14일까지 발령한 6차 특별여행주의보를 9월13일까지 추가 연장하면서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는 모습이다.


LCC들은 적자가 지속되면서 재무구조 역시 한계에 다다른 상태다.


제주항공은 올 상반기 자본잠식률이 57.9%로 이미 부분 자본잠식에 빠졌고, 진에어 역시 같은 기간 누적적자가 1000억원에 달하면서 자본잠식률이 139%까지 치솟았다. 두 기업은 연말까지 50% 아래로 자본잠식률을 내리지 못 할 경우 관리종목으로 지정되고 2년 동안 같은 상태가 지속될 경우 상장이 폐지될 수도 있다.


이에 제주항공은 다음달 액면가 5000원의 보통주를 액면가 1000원으로 감액하는 무상감자와 21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할 예정이고, 진에어도 1084억원의 유상증자 및 750억원의 영구채 발행을 통해 총 1834억원의 자금을 조달할 방침이다.


다만 업계는 이 같은 자금 수혈도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LCC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국제선 수요 회복이 지체 되는 만큼 언제든 경영난이 가중될 수 있다는 우려다.


다음달 정부의 유급 고용유지지원금 종료를 앞두고 근로자들의 근심도 커지고 있다. 유급 고용유지지원금은 근로자 평균 임금의 70%를 정부와 기업이 9대1 비율로 지원하지만 무급휴직으로 전환할 경우 평균 임금의 50% 수준으로 지원 규모가 줄어든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LCC 업계가 국내선을 확대로 활로를 열어보려 하지만 이마저도 출혈경쟁의 악순환에 빠진 상황"이라며 "정부의 근본적인 추가 대책이 절실한 시점이다"고 말했다.




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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