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통계청장, 유엔통계위 참석…K-통계시스템 소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4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통계청장, 유엔통계위 참석…K-통계시스템 소개 류근관 통계청장.(이미지 출처=연합뉴스)
AD


[세종=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통계청은 류근관 청장이 1~2일 화상으로 열린 제52차 유엔통계위원회에 참석했다고 2일 밝혔다.


유엔통계위원회는 각국 및 국제기구 통계 수장이 모여 경제, 보건 등 글로벌 현안 정책 추진에 필요한 통계 기준 및 국제비교 방법론 등을 의결하는 최고위급 통계 연례회의체다.


1~3일, 5일에 진행되는 이번 회의에는 140여개 국가의 정부 대표단과 국제노동기구(ILO), 세계은행(WB) 등 국제기구에서 700여명이 참석한다. 참석자들은 새로운 데이터 생태계에서 통계 당국의 역할, 국제사회가 공동 목표로 추진하는 지속가능발전지표, 혁신적 자료수집 방안 등을 논의한다.


류 청장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대표하는 위원국으로서 통계청에서 추진 중인 'K-통계시스템'을 소개했다. K-통계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정보보호를 보장하면서 데이터 간 활발한 연계·결합을 가능하게 하는 점이다. 그는 이 시스템이 데이터 활용 활성화와 정보보호 간 조화를 구현하는 모범사례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통계청은 유엔 주도로 추진되는 '빅데이터 서비스 프로젝트'에 영국 및 네덜란드와 공동 참여할 계획인데, 류 청장은 글로벌 데이터의 혁신적 활용을 위해 인적 지원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류 청장은 오는 9일 슈와인페스트 유엔 통계처장과 별도 면담 시간을 마련하고, 양 기관 간 연대 강화 방안 협의 등 대외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