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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상반기 팔린 친환경차 10대 중 7대는 하이브리드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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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정부의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차량 등록 대수가 60만대에 육박하는가 하면 올 상반기 국내에서 판매된 친환경차 10대중 7대는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나타났다.


16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판매된 친환경차 6만9629대 중 76.1%(5만2778대, 플러그인하이브리드 포함)가 HEV 차량이었다. 이는 올해 상반기 판매된 친환경차 10대중 7대 이상이 HEV였다는 의미다.


올 상반기 국내 친환경차 판매는 42% 증가했으며 순수전기차 뿐만아니라 HEV 차량은 물량 부족 현상이 나타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 베스트 셀링카인 그랜저 HEV의 경우 출고까지 4개월 이상을 기다려야 할 정도다.


올 상반기 팔린 친환경차 10대 중 7대는 하이브리드車 그랜저 하이브리드 계기판에 표시된 에너지 흐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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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별로 살펴보면 HEV의 절대강자였던 일본차 브랜드가 불매운동으로 주춤한 틈을 타 현대기아차가 점유율을 78%까지 공격적으로 늘렸다. 최근 강화되는 환경 규제에 발맞춰 HEV 라인업을 적극적으로 확장한 영향이다.


정부는 국내에서 연간 4500대 이상 판매하는 제조사는 판매량의 15%를 친환경차로 채워야 한다는 저공해차 의무판매제를 시행 중이다. 올해부터는 적용 대상 범위도 수도권에서 전국으로 확대됐다.


규제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현대차가 지난해 8월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코나 HEV를 출시한 데 이어 올해는 기아차 중형 SUV 쏘렌토에도 HEV 라인업을 추가했다. 기존 HEV가 운영되던 쏘나타, 그랜저는 신차 출시로 인기를 이어가고 있고 최근에는 준중형 세단 아반떼도 11년 만에 HEV 모델을 출시했다.


이 결과 올해 상반기 현대기아차는 HEV 5만2978대를 판매하며 국내 HEV 시장 점유율 78%를 차지했다. 특히 그랜저 HEV가 1만5000대 이상 팔리며 HEV시장을 주도했고, 기아차는 쏘렌토가 7000대 가까이 판매되며 반등을 이끌었다.


반면 올 상반기 일본차 브랜드들의 HEV 판매는 6606대로 전년대비 53% 감소했다. 렉서스 HEV 판매량이 3509대로 전년대비 56% 줄었으며, 토요타도 2350대에 그치면서 43% 감소했다. 혼다는 747대 판매로 57% 줄었다. 지난해 상반기까지 각각 61대, 14대의 HEV를 판매했던 인피니티와 닛산은 올해 HEV 판매량 '제로(0)'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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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규제와 친환경차 열풍에 힘입어 국내 HEV 시장은 조만간 60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7월 국내 하이브리드(HEV) 차량 등록 대수는 58만5306대로 전년 동월 대비 무려 26% 증가했다. 업계에서는 현재와 같은 속도라면 연말에는 65만대 시장을 바라볼 수도 있다고 예상하고 있다.


올 상반기 팔린 친환경차 10대 중 7대는 하이브리드車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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