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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만에 1.5조 끌어모은 사이다뱅크…젊은층서 '돌풍'(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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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입자 50만명 돌파 코앞

1년만에 1.5조 끌어모은 사이다뱅크…젊은층서 '돌풍'(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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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SBI저축은행이 젊은 세대를 겨냥해 내놓은 ‘사이다뱅크’ 애플리케이션(앱)이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해 6월 출시된 이후 약 1년 만에 보통예금 잔액 1조5000억원을 넘어섰고, 가입자 수도 50만명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다. 초저금리와 비대면(언택트) 활성화가 맞물려 신규 고객 유입도 가속화되는 모습이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사이다뱅크 앱 보통예금 잔액은 지난달 말 기준 약 1조500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2월 말 1조원 돌파에 이어 4개월 만에 5000억원이 더 들어온 셈이다.


사이다뱅크 앱은 SBI저축은행이 지난해 6월 야심차게 선보인 자체 모바일금융 플랫폼이다. 원하면 언제든 입출금 할 수 있는 보통예금의 이자를 아무런 조건 없이 연 2.0% 지급해 관심을 끌었다. 정기예금처럼 1년이나 2년 등 기간 조건이 없고, 체크카드 실적이 있어야 한다거나 월납입금 제한도 없어 특히 젊은층 사이에서 잠깐 돈을 넣어 놓는 ‘파킹통장’으로 입소문 났다.


출시 1년 만에 가입자 50만명 가까이를 끌어 모았다. 지난 달 말 기준 가입자 수는 47만4000명에 달한다. 출시 후 6개월 만에 22만명을 모았고, 올해 들어 상반기 25만여명 늘었다.


제2금융권이라는 부정적인 인식과 관계없이 흥행 몰이 중이다. 젊은 고객들은 사이다뱅크를 인터넷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나 시중은행 앱과 동일 선상에 두고 비교한다. 5000만원까지 예금자보호 되는 건 똑같으니 금리를 조금이라도 더 주는 비대면 상품을 선호하는 것이다.


다만 SBI저축은행은 사이다뱅크 보통예금 금리를 이날부터 1.5%로 낮췄다. 지난달 1.7%로 인하한 데 이어 한 달 만에 다시 금리를 내린 것. 회사 관계자는 “한국은행 금리 인하 분(0.5%포인트) 만큼을 수신금리에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중은행과 인터넷은행들도 지난 5월 한국은행이 금리를 내린 뒤 수신상품 금리를 인하했다.


고객들은 ‘잡은 물고기’가 된 셈이지만 1.5%도 여전히 높은 금리여서 당분간 사이다뱅크 앱의 인기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경쟁자도 등장했다. 중형사인 상상인저축은행은 최근 자체 모바일 플랫폼 ‘뱅뱅뱅’ 앱을 출시하고 보통예금 금리 1.7%를 내세웠다. 이달 말까지 매일 선착순 777명에게 7.0% 금리를 주는 적금 상품도 팔고 있다. 이 저축은행은 출시 8일 만에 예ㆍ적금으로 70억원을 모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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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개 저축은행 상품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저축은행중앙회의 통합 모바일 뱅킹 앱 ‘SB톡톡플러스’도 지난해 9월 이후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고객 공략에 나서고 있다. 중앙회에 따르면 지난 7일 기준 앱을 통해 들어온 수신 잔액은 2조8728억원(계좌 수 25만3956건)으로 지난해 말 9805억원(9만2237건)에 비해 2.9배 증가했다.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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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킹 산업화'의 원흉 '비트코인'…위치추적 안 되자 활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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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트코인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조용히 웃는 건 해커들이다. 암호화폐는 2010년대 중반부터 '몸값' 지불수단으로 각광받았는데, 인질로 삼은 기업에 돈을 어디로 보내는지는 정확하게 알려주면서도 누구도 자신의 위치를 추적할 수 없는 수단이 생겼기 때문이다. 해커는 더욱 완벽한 인질극을 벌일 수 있게 된 셈이다. 2022년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전쟁 발발 이후 세계 최대 해킹조직인 러시아 '콘티(Conti)'에서 발생한

  • 25.05.2708:58
    삼성은 최대 14억 보상금…"매달 외제차값 벌게 해줄게" 유혹받는 화이트해커들
    삼성은 최대 14억 보상금…"매달 외제차값 벌게 해줄게" 유혹받는 화이트해커들

    세상에는 두 종류의 해커가 있다. 악의적으로 정보를 탈취하는 블랙해커와 이들의 공격을 방어하는 화이트해커. 블랙해커들이 추적이 어려운 암호화폐로 천문학적인 랜섬(몸값)을 챙길 수 있게 되면서 화이트해커에게 은밀한 제안이 오기 시작했다. 대가를 두둑이 챙겨줄 테니 '검은돈'의 세계로 넘어오라는 손짓을 보낸다. 사이버보안 기업 스틸리언에서 화이트해커로 일하는 장형석 팀장(32)도 이런 '악마의 유혹'을 받은 사람 중

  • 25.05.2708:56
    "5억 비싸요? 그럼 3억"…'아는 사람들만 안다는' 음지의 해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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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랜섬웨어 덫에 걸리고도 신고를 안 하는 기업은 양 갈래 길에 선다. 스스로 해커와 협상하거나 전문 협상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다. 사이버보안업체 S2W의 서현민 비즈니스센터 이사는 "해커들이 피해기업에 랜섬노트(메시지)를 남길 때 해커들과 연락하는 방법, 비트코인 환전 방법을 아주 상세하게 적어 놓는다"며 "그렇지만 기업들은 해킹을 당하면 무조건 당황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전문가의 손을 빌린다"고 했다. '전문가'

  • 25.05.2606:02
    직원 한 명 미끼 물면 더 윗선으로…회사 가장 아픈 곳 찾아 '파도타기'
    직원 한 명 미끼 물면 더 윗선으로…회사 가장 아픈 곳 찾아 '파도타기'

    "해커들은 공격 대상 기업에서 일하는 직원 한 명을 노리고 정교하게 미끼를 던진다. 누군가 그걸 물면 가장 아픈 곳을 찾기 위해 사내 다른 컴퓨터와 서버로 정찰을 시작한다." (사이버보안 기업 스틸리언의 박찬암 대표) 이메일을 통한 랜섬웨어 공격은 가장 대표적인 해킹 수법으로 꼽힌다. '국민연금 납부 누락'이나 '경찰서 과속 딱지'처럼 누구라도 한번쯤 열어보고 싶게 교묘한 메일을 보낸다. 거래처인 척 위장해 클릭을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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